세계일보

검색

성 김 주한美대사 서울 명예시민 됐다

입력 : 2014-07-31 23:23:03 수정 : 2014-07-31 23:23: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가톨릭대학선 오늘 名博 받아
성 김 주한 미국대사(오른쪽)가 31일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으로부터 명예시민증과 메달을 받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첫 한국계 미국대사인 성 김 대사가 1일 오후 3시 경기도 부천시 가톨릭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는다. 성 김 대사는 명예서울시민증도 받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3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성 김 대사와 만나 명예시민증을 수여하고 서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2011년 11월 주한미국대사에 부임한 성 김 대사는 1882년 한·미 수교 이래 부임한 최초의 한국계 미국대사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 이바지했다. 한국에서 태어난 성 김 대사는 중학교 때 미국으로 이민, 한국어와 영어에 모두 능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외교활동을 펼쳤다. 특히 한·미 자유무역협정, 북핵문제, 통일문제, 인권문제 등 예민한 국제문제를 균형 있게 잘 다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시장은 성 김 대사에게 “대사와 친해져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벌써 3년이 지나 서운하다”며 “앞으로도 한국, 서울에 대한 깊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가족과 함께 참석한 성 김 대사는 “아름다운 서울을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박 시장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성 김 대사는 이달 중 미 국무부로 복귀할 예정이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