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믿음 갉아먹은 야당의 ‘유병언 괴담’ 부채질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7-30 21:10:08 수정 : 2014-07-31 01:40: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이 그제 국회 브리핑에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 감식에 입회한 경찰 관계자가 입회 직후 ‘외관상 유병언이 아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고 했다. 공당 지도부가 선거를 코앞에 두고 시신 확인 오류설이나 조작설로 비화할 소지가 있는 발언을 한 것이다. ‘유병언 괴담’을 의도적으로 부채질한 게 아닌지 의구심이 일 수밖에 없다. 뒷일을 어찌 책임질 셈인지 묻게 된다.

새정치연합이 시신 의혹을 그제 처음 제기한 것은 아니다. 박지원 의원과 같은 중량급 인사가 앞서 ‘개가 짖지 않았고, 까마귀가 오지 않았으며, 사체 부패에 따른 냄새도 나지 않았다’는 주민 녹취록을 공개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마지막 선을 넘지는 않았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DNA 분석 결과를 의심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박 원내대변인의 브리핑에서 아쉬운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선을 넘은 과속질주다. 그제 발언이 ‘새정치연합, 유병언 시신 아니다는 경찰 증언 확보’ 등의 제목으로 인터넷에 파다하게 번진 것도 무리가 아니다. 선거용 파괴력이 컸을지 몰라도 정당 신뢰도를 갉아먹는 대가도 컸을 것이다.

검경의 유병언 수사는 두말할 것 없이 낙제점 수준이었다. 검거에 실패한 것은 물론 변사체 신원 확인까지 등한시해 공권력을 불신의 도마 위에 오르게 했다. 국민의 믿음을 얻기는 지극히 어렵다. 괴담의 씨를 뿌린 주체는 정부와 검경이다. 크게 반성해야 한다. 그렇다고 수권 정당을 자임하는 새정치연합이 괴담의 씨에 물을 뿌리며 ‘더 크게 자라달라’고 빌 수는 없는 노릇이다. 새정치연합이 실제로 시신 오류 혹은 조작 혐의가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면 선거 이후로 발표 시점을 늦추는 것이 정도였다. 시신 오류 혹은 조작이 만에 하나 사실이라면 정권이 뒤집힐 일 아닌가. 기다려야 할 때 기다리지 못하니 정략적 이미지만 짙어진다. 당 지도부는 그제 발언이 어찌 비쳤을지 가슴에 손을 얹고 되돌아봐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