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AG 축구대표팀 화두로 떠오른 '손흥민 합류 여부'

입력 : 2014-07-29 17:19:39 수정 : 2014-07-29 17:19: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광종 감독 "손흥민 필요해…와일드카드 1장은 공격수로"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엔트리 마감이 약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 축구의 '에이스' 손흥민(22·레버쿠젠)이 대표팀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번 대회는 안방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인데다 출전할 수 있는 연령(23세 이하)의 많은 선수가 국내·외 프로축구에서 맹활약하고 있어 1986년 서울 대회 이후 한국이 28년 만에 금메달에 도전할 절호의 기회로 꼽힌다.

특히 독일 분데스리가와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활약하며 한국 축구 최고의 스타로 우뚝 선 손흥민이 힘을 보탤 수 있을지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92년생인 손흥민은 아시안게임 출전 가능한 나이에 해당한다.

대표팀을 이끄는 이광종 감독은 29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손흥민은 우리 팀에 필요한 선수"라며 발탁할 뜻을 드러냈다.

이번 대회는 연령에 상관없이 3명의 선수를 뽑을 수 있는 '와일드카드'를 적용받지 않고 손흥민이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마지막 기회이나, 이 기간 독일에서 시즌이 한창 진행 중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이에 대해 이광종 감독은 "아시안게임은 월드컵처럼 국제축구연맹(FIFA)의 규정을 적용받는 대회가 아니기에 결국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선수의 의지에 구단의 허락까지 있어야 대표팀 합류가 가능한 상황인데, 손흥민과 레버쿠젠은 아직 신중한 입장이다.

레버쿠젠과 FC서울의 친선경기에 참가하고자 이날 한국에 들어온 손흥민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직 팀에서 허락한 것도 아니고 대표팀 명단도 나오지 않아 얘기하긴 섣부르다"며 조심스러워했다.

현장에 있던 레버쿠젠 구단 관계자도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 없기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손흥민은 "팀이 차출을 허락한다면 경기장에서 100%를 쏟아내야 하고, 홈 경기이니 당연히 우승을 목표로 하는 게 선수의 자질"이라며 '팀의 허락'을 재차 강조했다.

손흥민의 합류 여부 외에 와일드카드로 누가 선발되느냐도 전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다.

K리그 클래식에서 득점 선두를 다투는 이종호(전남), 김승대(포항)를 비롯해 국내에서 발군의 기량을 선보인 공격수들의 승선이 점쳐지는 가운데 이 감독은 화력을 더 키우는 데 우선 한 장의 와일드카드를 쓰기로 했다.

이광종 감독은 "와일드카드 중 한 명은 공격수로 마음을 굳혔다"라고 밝혔다.

지난달 쿠웨이트와의 평가전에서 대표팀이 2-1로 승리했을 때도 그는 "경기력이 좋았지만, 득점 찬스를 살리지 못했다"면서 공격력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나머지 와일드카드는 골키퍼와 수비수, 수비형 미드필더 등 지난 경기를 통해 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포지션 중에서 채울 계획이다.

이 감독은 "와일드카드 선수는 23세 이하 선수보다 경기력이 좋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팀을 전체적으로 이끄는 역할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표팀 명단은 아시안게임 선수 명단 제출 마감일(8월15일) 직전인 다음 달 14일께 발표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