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름철 기승… 男보다 女 더 많아
꽉 끼는 하이힐·부츠·스타킹 원인
정모(43·여)씨는 날이 아무리 더워도 식당이나 남의 집에 갈 때 꼭 양말을 신는다. 무좀으로 발톱 색깔이 누렇게 변한 탓에 맨발로 다닐 엄두를 못 내는 것이다. 정씨는 “다른 여자들은 여름이면 맨발에 샌들만 신고 다니는데, 발톱이 보기 흉해 그렇게 할 수 없어서 속상하다”고 토로했다.

흔히 무좀 하면 발을 떠올리지만, 손발톱에 생기는 무좀이 별도로 있다. 아무래도 발 무좀에 걸린 뒤 손발톱 무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더러 손발톱 무좀만 따로 생기기도 한다. 평소 발이 꽉 끼는 하이힐이나 부츠, 스타킹을 자주 착용하는 여성이 남성보다 손발톱 무좀에 더 자주 걸린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2012년 한 해 동안 손발톱 무좀으로 병원을 찾은 여성은 64만1494명으로 남성(55만9434명)에 비해 10만명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발톱 무좀을 앓는 여성이 발톱에 치료제를 바르고 있다. 손발톱이 누렇게 변색하고 두꺼워지면 무좀을 의심해야 한다.
손발톱 무좀은 발병 초기에 가려움증 같은 증상이 없어 감염 여부를 알기 힘들다. 손발톱 색깔이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변하면 무좀을 의심해야 한다. 증세가 악화하면 손발톱이 점차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부서지기까지 한다. 요즘처럼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손발톱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딱 좋은 시기다. 손발톱 무좀은 특히 전염성이 강해 가족 중 한 명이 걸리면 전체로 퍼지기 쉽다. 상당수 여성이 진한 색깔의 매니큐어를 발라 손발톱 무좀을 가린다. 손발톱 무좀을 발 무좀과 같은 것으로 여겨 통상의 무좀약을 바르는 여성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대응해선 증세가 더욱 나빠질 뿐이다. 현재 시중에는 ‘풀케어’ 등 손발톱 무좀만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약품이 많이 나와 있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손발톱 무좀을 방치하면 손발톱이 제 형태를 잃을 수도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며 “만약 치료제를 3개월 이상 발랐는데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