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개 싸인 섬들, 수묵화를 그리다

입력 : 2014-07-24 22:24:57 수정 : 2014-07-24 22:24: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크루즈 기항지 中 싼야·베트남 하롱베이
홍콩을 출발한 슈퍼스타 버고호는 하이난도(海南島)의 싼야(三亞)를 향해 밤새 남중국해를 달린다. 크루즈 내부는 놀거리로 가득한 일종의 테마파크라고 할 수 있다. 하루 종일 흥겨운 음악이 흐르고 실내외 수영장·스파·카지노·면세점이 있으며, 매일 밤 마술쇼와 서커스 공연 등이 이어진다. 또 곳곳에 다양한 나라의 음식이 풍성하게 차려져 있다.

그러나 모두가 잠든 밤이면 이 배는 전혀 다른 공간이 된다. 창문을 열고 베란다에 나서면 이렇게 고요한 세상이 없다. 짙은 어둠이 깔린 세상에는 하늘과 바다, 그리고 달리는 배가 만들어내는 하얀 물결만이 존재한다. 여행하며 한두 번쯤 가져보면 좋은 사색과 성찰의 시공간으로는 더할 나위가 없다.

슈퍼스타 버고호가 이른 아침에 도착한 두 번째 기항지 베트남의 하롱베이. 바다 위에 떠있는 3000여개의 섬과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루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다.
물결 소리만 들리는 어둠을 응시하며 이 바다에 대해서도 생각해봤다. 멀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해외원정대였던 15세기 초 중국 명나라 정화 함대가 이 바다를 거쳐갔다. 1964년 북베트남 경비정과 미군 구축함이 충돌하며 미국의 베트남전 개입의 명분을 제공했던 통킹만 사건이 발생한 곳도 바로 이 바다다. 최근 중국과 주변국의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는 여러 제도도 바로 이 바다에 자리하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아시아 사람들과 영욕을 함께해 온 이 바다에서 우리는 지금 낭만과 휴식을 찾고 있다.

싼야는 중국 최남단인 하이난도 남쪽에 자리한 휴양지. 하와이와 거의 같은 위도에 위치해 한겨울에도 기온이 23도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는다. 싼야 항구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펑황다오(鳳凰島)라는 인공섬에 세워진 5개의 닮은꼴 빌딩이다. 두바이에서 유명한 부르즈 알아랍 호텔을 본떠 만든 건축물로, 고급 아파트와 호텔이 들어서 있다.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 동시에 심화되는 빈부격차를 상징한다는 게 현지 안내인의 설명이다.

중국 하이난도 싼야의 펑황다오 앞에 정박한 버고호.
크루즈의 백미는 기항지 여행이다. 홍콩에서 출발 전 기항지마다 마련된 서너 가지 여행상품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이제 막 신설된 노선인 만큼 아직 여행상품이 다양하지는 않다. 싼야에서는 그 이름이 눈길을 끌어 ‘지구의 끝 투어’라는 상품을 골랐다. 자기네 영토의 최남단이 세상 끝이라니, 중국인의 천하관이 가감 없이 반영된 이름이다.

‘지구의 끝’에 앞서 다둥하이(大東海) 해변의 작은 언덕에 자리한 루후이터우(鹿回頭) 공원을 돌아본다. 옛날 명궁이 폭군의 강압에 못 이겨 사슴 사냥에 나섰으나, 시위를 당기려는 순간 고개를 돌린 사슴이 눈물을 흘리며 아름다운 아가씨로 변했다는 전설이 서린 곳이다. 싼야 최고의 전망대인 이곳에 오르면 다둥하이 해변에 서 있는 펑황다오의 빌딩, 그 옆에 정박한 크루즈선이 성냥갑만 한 크기로 내려다보인다.

중국의 최남단인 하이난도 싼야의 톈야하이자오(天涯海角)의 기암괴석.
우리나라로 치면 땅끝마을인 ‘지구의 끝’은 중국어로는 ‘톈야하이자오(天涯海角)’라고 한다. ‘하늘 끝, 바다 귀퉁이’라는 뜻이다. 당·송 시절 수도에서 귀향 오는 데만 3년이 걸릴 정도로 악명 높은 유배지였다고 한다. 적벽부로 유명한 소동파(蘇東坡)도 하이난다오에서 7년 동안 귀향살이를 마치고 돌아가는 도중 숨을 거뒀다는 얘기가 전해진다.

톈야하이자오 공원 입구에서 전동차를 타고 이동해 기암괴석이 즐비한 해변을 돌아보게 된다. 바닷가 우뚝 솟은 두 개의 바위에 ‘천애’와 ‘해각’이라는 글씨가 각각 새겨져 있다. 또 다른 바위에는 ‘남천일주(南天一柱)’라는 글귀도 남아 있다. 정취도 빼어난 데다 국토의 끝이라는 상징성까지 더해져 중국인들은 이곳을 한층 더 각별하게 여기는 것 같다.

싼야에서 한나절 정박한 버고호는 이젠 북북서 방면으로 키를 잡는다. 이튿날 새벽 도착한 베트남 하롱베이는 통킹만 서북부에 자리한 곳으로, 바다 위에 떠있는 3000여개의 섬과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룬다. 하롱베이는 석회암 지대가 3억년 이상 진행된 침식 작용과 해수면의 변화에 의해 생겨난 카르스트 지형이다. 하롱은 ‘용이 내려온 자리’라는 뜻인데 한자로 ‘하룡(下龍)’으로 쓴다. 작은 보트로 갈아타고 하롱베이의 풍광을 감상한 후 휴양지로 개발된 바이짜이 해변의 노천시장을 둘러보게 된다. 아침 해무가 휘감은 기이한 형태의 섬들이 한층 더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싼야·하롱베이=글·사진 박창억 기자 

■여행정보=홍콩∼싼야∼하롱베이를 오가는 슈퍼스타 버고호는 매주 토요일 오후 홍콩 빅토리아 하버에서 출항한다. 하나투어, 레드캡투어, 노랑풍선, 한진관광에서 이 크루즈 상품을 판매한다. 가격은 객실 유형에 따라 159만∼229만원. 13층 건물 높이인 버고호는 7만6000t으로 객실은 935개이며, 승객 1870명을 태울 수 있다. 갈라 파티에서 입을 세미 정장을 준비하는 게 좋다. 선내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료는 24시간에 45홍콩달러(약 6500원) 정도. 선내에서 환전이 가능하며, 별도의 팁은 주지 않아도 된다. 한국인 승무원의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스타크루즈 한국사무소 (02)733-9033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