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위안부 문제 해결책 내라” 日 압박

입력 : 2014-07-23 20:20:00 수정 : 2014-07-23 22:4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일 국장급 협의 세번째 개최
8·15전후 신사참배도 ‘신중’ 요구, 日 “위안부 대책 없다” 협의 난항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3일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일본군 위안부 해법 마련을 위한 한·일 국장급 회의를 갖기 위해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이재문 기자
2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논의하는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우리 측은 일본 측에 구체적 해결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강도 높게 압박했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세 번째 국장급 협의를 개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협의가 끝난 뒤 “첫 번째 세션에서 위안부 협의를 집중 논의했다”며 “일본 측의 고노(河野)담화(군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의 담화) 검증 결과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우리 정부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우리 측은 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조속한 시일 내에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고노담화 검증은 고노담화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번 검증을 통해 고노담화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은 더 명확해졌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그러나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으며 8월 중 다시 협의를 개최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를 통해 일본 정부가 별도의 위안부 해결책을 검토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밝혀 향후 협의도 난항이 예상된다.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비롯해 정대협, 학생, 외국인들이 ‘제1136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를 하고 있다.
김범준기자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 외에도 일본 내 극우단체의 혐한 시위 문제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일본 정부의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일본 군마현의 강제징용 추도비 철거 문제와 나가사키시의 원폭 희생자 위령비 설치 허가 지연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과거사를 부정하고 과거 일본 지도자들이 행한 사죄, 반성이 진정성을 결여하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일본 중앙정부 차원의 대처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조만간 나올 일본의 방위백서 및 8·15 때 예상되는 일본 인사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 문제와 관련해 한·일 관계에 또 다른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장애 요인이 되지 않도록 일본 정부가 현명히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이밖에 사할린 한인과 원폭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아베 신조 총리의 8월 방북설에 대해서는 “그런 계획이 없다”고 거듭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