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자진입북 일본인 대상 송환자 선별착수"

입력 : 2014-07-23 10:16:11 수정 : 2014-07-23 10:16: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이 자발적으로 입국한 일본인 중 일본으로 돌려보낼 사람들에 대한 선별에 착수했다고 산케이신문이 23일 북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북한은 일본인 납치 피해자 등에 대한 특별조사위원회를 지난 4일 공식 설치하기 전부터, 자발적으로 입북한 일본인을 칭하는 '행방불명자'에 대한 소재확인 및 청취조사를 진행 중이며, 이 중 일본으로 송환할 대상자 선별도 시작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본 공안 당국은 공산주의에 대한 공감, 사업실패 등으로 인해 자발적으로 북한에 건너간 일본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납치된 일본인은 북한 당국의 엄격한 관리를 받지만 북한 국적자인 남편을 따라 입북한 이른바 '일본인 배우자'와 '행방불명자'는 일반 주민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신문은 북한이 '행방불명자' 중 수용소 경험자, 귀국 후 북한 비판을 할 수 있는 사람 등을 선별한 뒤 '문제없음'으로 판명된 사람들은 평양으로 보내 귀국 대비 교육을 받게 할 방침이지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인사는 특별수용소에 격리시키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은 지난 5월 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된 일본과의 국장급 회담에서 일본 정부가 공인한 납북자뿐 아니라 자국 내 모든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를 진행한 뒤 생존이 확인된 사람은 귀국시키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한다는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지난 4일 자국 내 일본인에 대한 포괄적 조사기관인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했으며, 그 산하에 납치피해 분과, 잔류 일본인 및 일본인처 분과, 일본인유골 분과와 함께 행방불명자 분과를 가동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