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국, 트위트 통해 티베트 여론 조작"

입력 : 2014-07-23 09:34:48 수정 : 2014-07-23 09:34: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이 티베트(중국명:시짱<西藏>) 통치를 정당화하고 현지인에 대한 인권 탄압을 은폐하기 위해 트위트를 통해 티베트에 대한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런던에 본부를 둔 티베트 인권 지원 단체인 '자유 티베트'는 지난 21일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 당국이 트위트에 100여개 가짜 계좌를 개설해 티베트에 대한 선전전에 나선 것이 확인됐다고 폭로했다고 영국 BBC 방송 등이 2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단체의 앨리스테어 커리 대변인은 "우리는 2주전 트위트에서 중국의 가짜 계좌들을 적발한 후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면서 "문제의 계좌들은 서양인 이름과 사진으로 개설돼 있었고 중국 웹사이트들의 소식난과 링크돼 있었다"고 주장했다고 BBC는 전했다.

커리 대변인은 "문제의 계좌 가운데 일부는 개설 일자가 2012년으로 돼 있었다"면서 "이번에 적발한 트위트를 통한 여론 조작은 중국 프로파간다(선전활동)의 빙산의 일각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성명은 해당 계좌들에는 주로 티베트 발전을 위한 중국 정책들을 찬양하고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비난하는 글들이 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티베트인은 중국의 통치 아래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다'는 등의 글들은 수없이 리트윗되고 있는데, '달라이 라마가 서방을 방문하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글은 무려 6천555번이나 리트윗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중국의 이런 움직임은 트위트에서 '티베트'나 '#티베트'를 검색하면 선전 내용이 검색어 상위에 오르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커리 대변인은 중국 당국의 티베트 상황에 대한 왜곡 글들이 현재는 트위트에서 검색어 100위 선에 머무르고 있지만 당국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순위가 계속 올라갈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뉴욕타임스(NYT)도 이날 "트위트에서 이뤄지는 티베트 상황에 대한 여론 조작의 규모와 내용을 미뤄 국가의 개입을 시사한다"고 자유 티베트의 성명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NYT는 중국 정부가 인터넷 여론 조작을 위해 댓글 한 건에 5마오(80원)을 지급하는 인터넷 아르바이트생들을 대거 고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