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EU, 러시아 신규 제재…희생자 시신 네덜란드 이송

관련이슈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

입력 : 2014-07-23 09:34:14 수정 : 2014-07-23 09:34: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제 제재엔 합의 못이뤄…견해차 노출 유럽연합(EU)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피격과 관련해 러시아 책임자들을 제재하기로 했다.

그러나 러시아에 실질적인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제재 조치를 끌어내는데는 실패, EU 내 견해차를 드러냈다.

이번 사건으로 가장 많은 국민을 잃은 네덜란드는 희생자 시신과 여객기 블랙박스를 이송받아 조사에 착수할 채비를 하고 있다.

프란스 팀머만스 네덜란드 외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 뒤 "EU는 우크라이나 내에서 러시아의 행동에 책임이 있는 러시아 관리들을 비자발급 중단과 자산동결 등 제재 대상에 추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우크라이나 친러 반군에 공급한 러시아 관리들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팀머만스 외무장관은 새로운 제재 대상자 숫자와 신분을 밝히지 않은 채 24일 신규 제재 대상자를 논의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여러 회원국 장관은 우크라이나 반군에 무기를 공급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를 겨냥해 무기 금수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회원국 간 견해차로 즉각적인 추가 제재 시행이나 경제 제재에 합의하지 못했다.

영국은 러시아를 상대로 자본시장 접근 제한 등 경제적 제재를 주장하고 있으나 러시아와 경제 관계가 밀접한 프랑스와 독일 등은 수위를 높인 3단계 경제 제재 채택에는 소극적이다.

이런 가운데 네덜란드에서는 희생자 시신 운송기가 도착하는 23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지정하는 한편 본격적인 신원확인 작업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고 AFP가 보도했다.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내외와 마르크 뤼체 네덜란드 총리는 에인트호번 공군기지에서 희생자 시신을 맞이할 예정이다.

우크라이나 분리주의 반군이 여객기 추락 현장에서 수습한 200구가량의 시신은 22일 우크라이나 정부 관할지역인 하리코프로 이송됐다.

시신은 하리코프에 설치된 네덜란드 조사본부를 통해 23일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도착하며 이후 힐베르쉼의 군 기지로 옮겨져 신원확인 등 조사를 거친다.

이번 참사로 최대 희생자를 낸 네덜란드가 조사작업을 주도하며 신원 확인이 된 시신은 각국 정부에 인도된다.

뤼테 총리는 "시신 확인 작업에 수 주일에서 수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반군으로부터 확보한 피격 여객기 블랙박스도 네덜란드 정부가 인계했다.

네덜란드 정부는 자국을 포함한 각국 전문가들이 영국 항공사고조사국(AAIB)가 있는 런던 근교 판버러로 블랙박스를 가지고 가 분석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반군이 정부군과 임시 휴전을 제시했으나 도네츠크와 루간스크주에서는 양측의 교전이 이어져 민간인 10명과 정부군 13명이 숨졌다고 AFP는 전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