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사 참사’ 끝내 사과 않는 朴대통령

입력 : 2014-07-22 19:59:22 수정 : 2014-07-23 00:58: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연쇄낙마 사태 후 첫 각의 주재
본인 실책은 일절 언급 안 해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최근 ‘인사 참사’에 대해 끝내 대국민 사과를 하지 않았다. 이날 안대희·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와 김명수·정성근 장관 후보자의 연쇄 낙마 이후 열린 첫 국무회의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가 최고 책임자이자 인사 책임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후보자를 내놓은 데 대한 자신의 실책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이 여전히 각료 후보자의 잇단 낙마를 야당 탓, 제도 탓으로 책임을 떠넘기는 행위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이 인사 참사로 국정의 최대위기 상황에 몰리고도 진정성 있게 국민에게 이해를 구할 의사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참패가 예상됐던 6·4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선전을 펼치면서 ‘오기·불통 인사’에 대한 자성이 사라졌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의 ‘나홀로 리더십’에 대한 비판은 오히려 고조되는 분위기다. 국회 인사청문회에 서기도 전에 사퇴할 수밖에 없는 총리 후보자를 발탁한 ‘자기 책임’을 부정하는 행위는 스스로 통치권자의 리더십을 부정하는 행위라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 ‘인사 참사’는 부적절한 인물을 선택한 박 대통령의 편협한 ‘인사 코드’와 부실한 검증 때문에 빚어졌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이 비선라인에 의존한 ‘수첩 인사’를 고집하고 있으니 인사청문회 검증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적임자를 찾지 못하는 것”이라며 “인사 검증의 문제점은 검증 기준이 높아진 것이 아니라 민심과 동떨어진 박 대통령의 인사 기준과 청와대의 검증 잣대”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 변화 없이 인사수석실을 만드는 것은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인사수석실이 신설되더라도 인사위원장은 인사 실패에 실패한 김기춘 비서실장이 맡기 때문이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