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권은희 후보 의혹 6관왕”… 野 “정치적 의도 깔려있다”

관련이슈 2014년 7.30 재보선

입력 : 2014-07-21 17:56:27 수정 : 2014-07-22 08:20: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權 재산 축소신고 의혹’ 놓고 난타전 격화
여야는 21일 7·30 재보선 광주 광산을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사진) 후보의 재산 축소신고 의혹을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검찰과 중앙선관위도 뛰어들어 논란이 급가열되는 형국이다. 이번 재보선이 ‘권은희 선거’로 굴러가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은 이날 경기 평택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출마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라고 권 후보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박대출 대변인은 논평에서 “변호사 시절 위증 교사, 경찰에서 위증, 석사논문 대량 표절, 출마 놓고 말 바꾸기, 배우자 재산 축소 신고에 이어 탈세 의혹까지 추가돼 의혹 6관왕”이라고 몰아세웠다.

실제로 권 후보가 선관위에 제출한 납세 내역에 따르면 남편 남모씨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소득세 납부실적이 없고, 2013년 239만6000원만 납부했다. 권 후보 측은 통화에서 “2개 법인이 지난해까지 적자여서 소득세가 없었고 이 중 한 곳이 지난해 흑자로 전환돼 소득세를 냈다”고 해명했다. 또 권 후보는 남씨가 보유한 5개 상가만 신고했는데, 그가 대표이사로 있는 2개 법인 소유의 부동산(상가 7곳, 오피스텔 2곳)도 재산 신고 내역에 포함돼야한다는게 새누리당 주장이다. 이들 법인이 사실상 남씨 개입기업이라는 시각에서다.

새누리당은 이날 광산구 선관위에 권 후보의 재산 축소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이의제기서를 접수했다. 선관위는 위법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권 후보의 전략공천을 비판한 글에 대해 광주선관위가 삭제요청한 사안도 중앙선관위에 심의 요청했다. 선관위는 이날 전체회의 심의 결과 “광주선관위 결정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내렸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예결특위에서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과 관련해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공판에서 위증한 혐의 등) 몇 가지 의혹이 제기됐고, 고발됐기 때문에 검찰이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모든 가용 화력을 동원해 대대적 반격에 나섰다. 최초 보도 언론사인 뉴스타파에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한편 수원병(팔달) 새누리당 김용남 후보의 재산 축소신고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수원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의 ‘권은희 죽이기’가 도를 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송호창 의원 등도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며 권 후보 엄호에 적극 나섰다. 김영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후보는 자신이 소유한 논을 지난해 4월 대지로 지목을 변경하고 건물을 사고팔았으면서도 이를 숨겼다”고 가세했다.

전문가들은 현행법상 문제가 없어도 정치적으로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보인다. 권 후보 영입은 도덕성·정의 등을 상징한 것인데, 논란의 중심에 선 만큼 직접 해명과 유감 표명을 하는게 정치적 해법이라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통화에서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 변호사 수임료 16억원이 불법이어서 문제가 된 것이 아니다. 정의 수호자 이미지가 깨지면서 국민이 충격을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우승·박세준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