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영철칼럼] 집권당의 위기

관련이슈 백영철 칼럼

입력 : 2014-07-10 21:15:21 수정 : 2014-07-10 21:52: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대표 선거 골육상쟁, 무기력한 재보선 공천
야권과 지지도 좁혀져… 새누리 3대 악재 돌출, 열린우리당 전철 밟나
민심은 무섭다. 사례를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다. 노무현정부의 집권당이던 열린우리당이 생생하게 증명한다. 창당 2년 차인 2005년 4·30 재보선에서 와르르 무너지기 시작했다. “13대 0!” 국회의원 선거 6곳, 기초단체장 선거 7곳 가운데 하나도 건지지 못했다. 이어진 2006년 5·31 지방선거, 2007년 4·25 재보선까지 6차례 선거에서 전패했다. 이 기간 국회의원 선거 성적은 19대 0! 연패의 종착점은 2007년 대선 참패였다. 그것으로 끝이었다. 7년 전 열린우리당은 냄비 속 미꾸라지처럼 그렇게 지구상에서 사라졌다.

백영철 논설위원
열린우리당엔 세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첫째는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도 추락, 둘째는 당 지도부의 무능과 분열, 셋째는 유력 대권주자의 부재였다. 한 개의 파도가 아니다. 세 개의 파도가 겹쳐 덮친 것이다. 새누리당은 다른가. 열린우리당의 붕괴는 집권당이 된 지 1년6개월 만에 시작됐다. 새누리당도 집권한 지 현재 1년6개월째다. 위기의 시점이다. 조건도 비슷하게 갖춰가고 있다.

첫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50%를 넘어섰다.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무능한 정부의 민낯, 안대희·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낙마와 ‘도로 정홍원’으로 이어지는 부실 인사에 대한 실망감이 주 요인이다. 국민 여론은 때로 전염병처럼 번진다. 세월호 참사로 시작된 중도파 이탈도 아프지만 50대와 보수층의 이반은 무엇보다 심각하다. 이들 가운데 일부 원칙주의자들은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대안을 찾자는 목소리를 내는 사람도 있다. 텃밭에서 분출되는 반감이 콘크리트 지지층인 60대로 전이되면 둑이 견뎌낼 도리가 없다.

둘째, 새누리당의 퇴행적인 당권 투쟁이 집권당의 얼굴에 먹칠을 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유력한 대표 후보가 벌이는 난타전은 눈뜨고 보기가 민망하다. 전과 검증을 하자는 황당한 주장, 난데없는 대통령에 대한 의리론, 국회의원 줄 세우기 등 이전투구는 용팔이가 활약하던 정치판을 연상시킨다. 7·14 전당대회 이후 당이 제 모습을 갖출지 걱정될 정도다. 당이 내건 ‘공정 경선, 화합 경선, 클린 경선’ 슬로건은 구멍 난 스타킹처럼 너덜너덜해졌다. 당은 한 때 재미 본 20대를 불러내 혁신위원장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흥행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골육상쟁을 벌이면서 개혁을 말하는 이중성에 국민은 식상해한다.

셋째, 7·30 재보선 공천과정은 전혀 집권당답지 않다. 어느 집권당이 임기 2년 차 선거에 후보를 못 구해 쩔쩔매고 땜질 수준의 공천 작업을 한 경우가 있었던가. 오락가락한 공천 잡음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 나경원 전 의원 등 당의 자산에 정치적 상처를 남겼다. 이런 혼선은 3년 전 집권당의 지리멸렬한 모습과 겹쳐진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소멸된 이유를 꼽자면 한이 없을 것이다. 그중 가장 큰 충격파는 2011년 4월27일에 치러진 성남분당을 보궐선거였다. ‘천당 아래 분당’이라는 말대로 분당은 한나라당 절대강세 지역이다. 새정치민주연합에게 호남 같은 곳이다. 당시 한나라당 지도부는 특정 후보에게 온갖 상처를 다 입힌 뒤 공천장을 주었다. 져도 참담하게 졌다. 계파 분열과 자중지란으로 자멸한 것이다. 이 패배의 추억이 8·24 서울시 무상급식 투표 패배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참패로 이어졌다. 그래도 그때는 유력한 대권주자 박근혜가 있어 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다. 지금은 뚜렷한 대권주자마저 없으니 더욱 외로운 처지다. 7·30선거 성적표가 나쁘면 새누리당은 설상가상의 위기 국면에 진입할 수밖에 없다.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과 야권 지지도는 4%포인트 차이로 줄어들었다. 지방선거 전에는 10%포인트 차이였다. 새누리당은 고립무원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자신만 모르는 것 아닌가. 지구상에서 사라진 열린우리당이 간 그 길을 똑같이 걸어가고 있는 엄연한 사실을.

백영철 논설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