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거 후폭풍… 지자체 보복·보은인사 술렁

입력 : 2014-07-10 00:50:35 수정 : 2014-07-10 00:50: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성시, 음주운전 공무원 요직에
화성선 개발사업소 직원 대기 발령
경기교육청 고위직 공모절차 논란도
경기 안성시는 6일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5급 사무관부터 기능직까지 14개 직렬에 대한 226명을 순환 전보했다.이 과정에서 시는 2012년 음주운전에 적발된 A 사무관을 요직인 감사 법무담당관으로 전보시켰다. 이 사무관은 직원들 사이에서 재선에 성공한 안성시장과 가까운 사이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같은 날 오전 3시쯤 안양시청 공무원 B(45·행정7급)씨가 자신의 아파트 화장실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B씨는 인사담당 직원으로 최근 자신의 상사인 총무과장, 인사팀장과 함께 신임 시장에 의해 대기발령조치된 상태였다.

지난 2일 정확한 사유와 원인조차 밝히지 않은 채 시 지역개발사업소 C과장에게 대기발령 조치를 내린 화성시도 공직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직원들은 재선에 성공한 채인석 시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 예정이던 동학산체육공원 준공식과 관련, 의견 충돌을 빚은 것이 화근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채 시장은 예정보다 빨리 준공식 진행을 주문했지만 지역개발사업소는 공사 완공 전 준공식은 무리라고 판단, 차선책을 찾던 상황에서 세월호 사고가 터지면서 준공식 자체가 취소됐다.

취임하자마자 장학관 이상 전문직 간부 전원으로부터 전직(교직원으로) 신청서를 받아 ‘줄 세우기’란 지적을 받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이 이번에는 공석인 정책기획관과 감사관, 대변인 등 개방형 고위직 세자리에 대한 공모 절차를 밟으면서 선거 기간 이재정 교육감 캠프에서 일하던 인사들에게 유리한 자격 조건을 만들어 공고, 보은인사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도 교육청은 정책기획관의 응모 자격으로 ‘업무 관련분야에 관한 탁월한 업무 실적이 있거나,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대변인은 ‘탁월한 업무 실적이 있거나 정책홍보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 주관적 판단으로만 평가해 선발할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은 이처럼 행정을 좌우하는 핵심 자리에 객관적 조건이 아닌 주관적 조건을 내세운 것은 신임 교육감 캠프에서 일하던 D씨와 E씨를 염두에 두고 이들이 진입할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라며 크게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들 기관뿐 아니라 전·현직 시장이나 부시장 등이 대결했던 수원과 김포, 하남, 안산, 광주, 이천 등에서도 보복·보은성 인사 단행 우려가 공공연히 흘러나오면서 공직자들이 동요하고 있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