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문창극 총리지명 후 잇단 설화 …파문 확산

입력 : 2014-06-12 18:39:32 수정 : 2014-06-13 06:47: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의 반일감정을 거스르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역사인식을 보여주는 칼럼이 12일 추가로 공개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문 후보자 지명 이틀 만에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집단 성명이 나올 정도로 여론은 나빠지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릴 수 있을지조차 미지수다.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12일 저녁 서울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퇴근하는 차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위안부 문제 이미 매듭”… 정부 입장과 달라


문 후보자는 2005년 3월 8일자 중앙일보에 쓴 ‘문창극 칼럼’에서 “한·일 양국은 (1965년) 국교 정상화를 하며 ‘청구권 문제는 완전히, 최종적으로 해결된다’고 배상문제를 매듭지었다”며 “우리는 이미 도장을 찍었다. 잘 몰라서 도장을 찍었다고 해도 우리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에 대해 더 이상 우리 입으로 과거문제를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 해방된 지 60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과거에 매달려 있는 우리가 부끄럽기 때문이다”, “이미 끝난 배상문제는 더 이상 거론하지 않는 것이 당당한 외교”라고도 썼다. 이 같은 주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외교부 노광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의 대일) 청구권이 소멸되지 않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며 “우리 피해자분들이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재확인했다.

위안부 관련 시민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기본적인 것조차 무지한 자가 국무총리 자격을 갖춘 자라고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흥사단도 “이번 국무총리 지명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문 후보자는 또 2011년 서울의 한 교회 강연에서 힘이 약한 한국으로선 소련이나 중국의 속국 밖에 될 수 없지만 6·25전쟁 중 미국과 맺은 상호방위조약으로 미국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6·25전쟁이 미국을 붙잡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한 동영상이 이날 KBS 등을 통해 공개됐다.

◆與 초선, 자진사퇴 촉구 성명… 지도부 촉각

새누리당 초선의원 6명은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공개 행동에 나섰다. 김상민·민현주·윤명희·이재영·이종훈·이자스민 의원은 기명성명을 내고 “문 후보자의 즉각적인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무릇 국무총리와 같은 국가 지도자급의 반열에 오르려면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확고한 역사관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며 “문 후보자의 역사관은 본인의 해명에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재오 의원은 트위터에 ‘人主以二目視一國, 一國以萬目視人主’(한 나라의 군주는 두 개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려 하는데, 세상은 수만 개의 눈으로 군주를 바라본다)라는 글을 올리고 박 대통령의 소통 부족을 꼬집었다. 김성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놀랍고 황당할 따름”이라며 “본인이 (거취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 당 지도부는 “말 몇 마디로 속단할 게 아니다”며 신중한 모드지만 상황 전개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날 비상대책위회의에서 정문헌 의원이 “대한민국 사람의 말이 맞는지 의문이 갈 정도”라고 개탄하자 이완구 원내대표는 “비공개회의 때 말해 달라”고 자제를 당부했다.

◆野 “인사참극” 맹공

새정치연합은 “인사참극”이라며 맹공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이) 더 이상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지 말고 이 인사를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내정자인지 일제 조선총독부의 관헌인지 알 수 없는 말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권 일각에서는 ‘청문회 보이콧론’이 힘을 얻고 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청문회 대상도 될 수 없다”며 못박았다. 이와 별개로 새정치연합은 인사청문위원 신청을 마감했다.

이천종·정선형 기자 sky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