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고 해역 첫 투입…몸·장비 이상 생겼을 수도 세월호 사고 해역에 처음 투입된 50대 베테랑 잠수사 이광욱(53)씨가 희생됐다.

정확한 사망원인은 현장조사와 부검을 거쳐야만 구체적으로 밝혀지겠지만 이씨는 화력발전소와 댐 건설에도 참여했던 베테랑 '산업잠수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기존 잠수사들의 피로도가 심해지자 최근 구조팀이 추가 모집한 민간잠수사 중 1명이다.

지난 5일 사고해역에 도착해 6일 새벽 투입될 예정이었지만 심한 조류로 들어가지 못하다 오전 6시 5분께 처음으로 입수(入水)했다.

언딘에 배정된 이씨는 세월호 5층에 가이드라인을 설치하는 작업에 나섰으며 언딘 소속 잠수사들이 사용했던 장비를 이용, 세월호 부근 수심 25m까지 잠수했다.

그러나 잠수 5분여 만에 이씨의 호흡이 나빠지고 연락이 두절되자 구조팀은 즉각 다른 잠수사를 들여보냈다.

이씨는 머리에 쓰는 산소공급 장비와 허리에 매는 납벨트를 벗은 상태로 이미 상승 중이었다.

구조팀에 의해 이씨는 바지선에 올려졌고 응급조치를 받은 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전 7시 36분께 숨졌다.

당시 사고 상황을 감안하면 이씨의 몸이나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크다.

이씨는 경력을 인정받아 사고해역 잠수사로 선정된 만큼 경험부족이 사고의 원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병원에서 실시한 이씨의 피검사 등에서는 칼륨 수치가 높은 것 외에 특이점은 없고 외관상 특이사항도 없는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CT 촬영에서 이씨의 머리에 공기가 차 있는 '기뇌증'이 확인됐다.

박인호 목포한국병원장은 "기뇌증은 다쳐서 그렇거나 드물게는 다이빙과도 연관 있을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압력 차이 때문인데 이것이 잠수가 원인이지는 아직 파악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잠수사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잠수병이 이씨의 직접적인 사망원인은 아닌 것 같다는 게 현장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잠수 직후 작업 도중 이씨의 몸에 어떤 이유로 인해 이상이 생겼고 이 때문에 이씨가 물 밖으로 상승을 시도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구조팀은 사고 직후 이씨가 사용했던 통신장비와 공기공급 장비를 점검했지만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했다.

다만 공기호흡 장비가 잠수나 작업 도중 일시적으로 꼬여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을 수도 있어 이 부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인 1조라는 사고해역 잠수 규정이 지켜졌는지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해경은 심해작업이 아닌 경우 파트너 없이 1명만 잠수하기도 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 때문에 신속한 구조가 이뤄지지 못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