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강 의장 “정쟁 중단 안전·민생법안 조속 처리를”

입력 : 2014-04-24 20:08:57 수정 : 2014-04-24 20:08: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원내대표 만나 당부
野 28일 의총 연금법 당론 수렴, 교문위는 ‘학교안전법’ 의결
강창희 국회의장이 24일 여야 원내대표에게 국민안전 관련 법안과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세월호 참사에 따른 범국민적 애도 분위기에 발맞춰 여야가 정쟁을 중단하고 4월 임시국회의 입법 결실을 위해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새누리당 최경환,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를 만나 기초연금 관련 복지 3법과 개인정보보호법 등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계류 법안, 세월호 관련 각종 재난·안전 법안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그동안 처리하지 못한 일들을 처리하는 게 국민 걱정을 덜어 드리고 조금이라도 위로해 드리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조금 더 정치력을 발휘하고 양보의 미덕을 발휘해 법안들을 꼭 처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원내대표는 “국민 안전 관련, 민생 관련 법안들은 4월 국회 중에 최대한 협력해 처리하자”고 제안했고 전 원내대표도 “이번에 국민을 위로해 드릴 수 있는 아주 작은 것이라도 찾아 여야가 협조해야 할 것 같다”고 공감을 표했다.

강창희 국회의장(가운데)이 24일 국회의장실에서 새누리당 최경환(오른쪽),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와 안전 관련 법안과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 간 원만한 합의를 당부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새정치연합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기초연금법 처리 당론을 수렴할 예정이었으나 실종자 수색과 사고 수습 상황을 감안해 다음주인 28일로 미뤘다. 전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총의를 모아 (기초연금법 관련 해결방안을) 결정할 수밖에 없다”며 “여당이 제시한 대안을 수용할지, 다른 대안을 내놓을지까지 포괄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연계하지 않고 일괄 지급하는 방안을 꾸준히 고수해왔다. 새누리당은 차등지급 방식은 유지하되,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긴 저소득층 12만명에게 연금지급액을 20만원으로 늘리는 대안을 제시한 바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는 전날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학생 안전대책 수립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법’을 이날 전체회의에서 의결했다. 외교통일위는 유엔 등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에 동해 표기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