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해경 "사진만 찍고 돌아간 민간 자원봉사 잠수요원 있었다"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4 10:31:24 수정 : 2014-04-24 22:00: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양경찰청은 "해경이 물속에 들어갈 기회조차 주지 않았으며 '왜 왔는가'라는 폭언까지 했다"는 민간 자원봉사 잠수요원들의 주장에 대해 "사진만 찍고 돌아간 자원봉사 요원도 있었다"며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24일 수색 및 구조상황 보고에 나선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고명석 대변인(해경 장비기술국장)은 지난 23일 있었던 자원봉사자들의 주장에 대해 "그동안 생업을 뒤로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달려온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자세한 실상을 밝히지 않았다"면서 더 이상 불피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 관련 사실을 알린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현재 해군 SSU,UDT와 특전사, 해경, 소방 및 민간 정예잠수 요원 700여명이 최선을 다해 구조활동에 나서고 있다"면서 "민간 자원봉사 잠수요원은 그 동안 34개단체, 343명이 왔었으며 실제 잠수한 이는 16명 뿐이었다"고 했다.

이어 "현장에선 자원봉사자가 오면 기존 작업을 중단한채 잠수 기회를 제공했다"며 "이들이 구조한 실적은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잠수한 경우 대부분 10분을 머물지 못했으며 어떤 자원봉사 잠수요원은 사진만 찍고 철수했다"고 전했다.

이에 "현장을 참관 중인 실종자 가족대표들의 결정에 따라 자원봉사 잠수요원 참여를 제한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고 대변인은 '해경의 폭언 논란'에 대해 "가족들이 내린 참여제한 결정을 미처 전달하지 못한 탓에 자원봉사 잠수요원이 현장에 도착했다"라고 한 뒤 "이를 본 해경간부가 부하에게 '(제한했는데)왜 데려 왔나'라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자원봉사자에게 한 말이 아니었으며 참여제한 결정을 미처 전달하지 못해 빚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