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北 무모한 ‘핵 모험’, 전방위 대응으로 맞서길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4-23 21:48:01 수정 : 2014-04-23 23:53: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이 현실화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전후가 고비다. 북한은 이미 핵실험 수치 계측장비를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에 설치하고, 실험 관련 케이블 설치도 끝냈다고 한다. 우리 국방부는 그제 “핵실험 징후를 다수 포착했고, 4월30일 이전에 큰 한방을 준비하고 있다는 내용도 포착했다”고 공개했다. 어제는 “한·미 정보당국이 똑같이 보고 있다”고 다시 밝혔다. 위기 수위는 전례없이 높다.

북한의 핵도발 가능성은 일찌감치 점쳐졌다. 북한은 장성택 처형 이후 미사일 발사,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해역에 대한 포격, 무인기 도발을 이어왔다. 김정은 체제를 공고화하고 긴장 수위를 높여 대외적인 목적을 관철하기 위한 것이다. 수포로 돌아갔다. 그러니 ‘큰 한방’ 소리가 나온다.

전략적으로 여러 요인을 감안한 측면이 짙다.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때 도발함으로써 도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세월호 침몰에 따른 대한민국 내 혼란으로 우리 군의 단호한 대응이 힘들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는 듯하다. 북한의 4차 핵실험이 우려되는 것은 그동안 핵실험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이번 핵실험에서는 고농축우라늄탄이나 증폭핵분열탄을 실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명심해야 할 것이있다. ‘무모한 모험’은 북한의 고립만 자초할 뿐이다. 중국마저 독자적 대북제재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역내 군비경쟁과 핵 도미노 현상을 자극할 것”이라고 했다. 시 주석도 “한반도 정세의 긴장고조를 막는 것은 한·중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했다.

북한이 갈 길은 분명하다. 핵 카드를 내려놓아야 한다. 핵실험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핵실험 감행은 김정은 정권의 붕괴를 앞당길 수 있다. ‘드레스덴 제의’를 거부하고, 핵에 의지해서는 북한이 살길은 없다. 비통에 젖은 대한민국 상황을 틈타 군사도발을 감행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한 민족으로서의 신의를 영원히 저버리는 행위임을 분명하게 명심하기 바란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