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컴파운드 양궁 亞게임 ‘모의고사’

입력 : 2014-04-21 20:16:06 수정 : 2014-04-21 20:16: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명중률 높은 기계활… 새 효자종목
대표팀 中 상하이 월드컵 출격
오는 9월 인천 아시안게임에 나설 한국 컴파운드 양궁 대표팀이 22∼27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세계양궁연맹(WA) 1차 월드컵에 출격한다. 

남자부에서는 최용희, 민리홍(이상 현대제철), 양영호, 김종호(이상 중원대)가 출전한다. 여자부에서는 최보민(청원군청), 석지현(현대모비스·사진), 김윤희(하이트진로), 윤소정(울산남구청)이 참가한다.

이번 월드컵은 올해 최고의 메이저 대회인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펼치는 실전 훈련을 겸한다. 인도, 이란, 대만 등 아시아 국가와 맞붙어 경험을 쌓고 기술과 경기운영 기법도 점검하는 무대다.

한국 컴파운드는 올림픽이나 전국체전 정식종목이 아니라서 올림픽의 인기종목인 리커브에 비해 푸대접을 받았다. 인천 아시안게임의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덕분에 국가대표들이 지난해에야 월드컵 무대를 밟기 시작했다.

한국 컴파운드는 선수층이 얇고 역사도 짧지만 리커브 출신의 우수 지도자, 선수가 있어 바로 세계 정상권에 근접했다. 한국은 사상 처음 출전한 월드컵인 지난해 상하이 WA 1차 대회에서 금 2, 은 1, 동 1개를 획득했다. 당시 석지현은 개인 및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따내 컴파운드 세계무대에서 빅스타로 혜성처럼 등장했다.

한국의 새로운 효자종목으로 떠오른 컴파운드는 당겨서 고정한 시위를 놓는 격발 스위치가 있고 망원 조준경도 달려 명중률이 높은 기계활이다. 포물선이 아닌 거의 직선을 그리는 화살의 궤적이 리커브와 다르다. 경기가 세트제가 아닌 기록 합산제로 치러지고 본선 사거리가 50m로 리커브보다 20m 짧다.

유해길 선임기자 hk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