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액션과 감성의 조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입력 : 2014-04-20 11:02:00 수정 : 2014-04-20 11:02: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콤플렉스로 뭉친, 어떻게 보면 조금은 어리석어 보이는 영웅. 샘 레이미 감독이 그렸던 '스파이더맨'은 부유한 '아이언맨'처럼 자신감에 넘치지도, '토르'처럼 엄청난 힘을 소유하지도 않았다. 부모에게 버림받았고 살림 형편도 어려운, 그래서 얼굴 어디엔가 그늘이 있는, 가난한 시인 같은 영웅이다.

데뷔작 '500일의 썸머'(2009)로 로맨스 영화의 새장을 열었던 마크 웹 감독은 레이미가 만들어놨던 그런 어두운 이미지를 단박에 벗겨냈다. 웃는 표정보다는 무표정이 어울리는 토비 맥과이어 대신 수다쟁이에다 행동거지는 가볍지만, 잘 생긴 앤드류 가필드를 내세웠다. 여기에 하이틴 로맨스를 떠올리게 하는 풋풋한 사랑을 배치했다. 화사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012·국내 485만 명 동원)은 '500일의 썸머판 스파이더맨'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어두운 '스파이더맨'과 일별했다. 

웹 감독은 지난달 도쿄에서 가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의 아시아투어 기자회견에서 "전편은 액션에 대한 무언가를 발견하는 과정이었지만 이번에는 제대로 찍고 싶었다. 스펙터클에 방점을 뒀다"고 했다.

웹 감독의 기대는 현실로 이뤄진 듯하다. 영화의 스펙터클은 전편을 크게 압도한다. 뉴욕 빌딩 숲을 이리저리 타고 다니는 스파이더맨의 모습은 곧 화면 속에서 튀어나올 듯 생생하다.

하지만 내용없는 공허한 액션이 이어질 때, 아무리 날고 기는 최첨단 할리우드 기술이라도 금방 물리기 마련. 그래서 웹 감독은 한 발 더 나갔다.

"세상은 훨씬 크고 오페라처럼 웅대하지만 그런 모든 스펙터클의 바탕에는 작고 친밀한 인간관계가 깔렸있다"는 통찰을 근간으로 액션 장면을 세공해 나간 것이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의 진짜 장점은 여기서 출발한다.

빌딩을 타 넘고 악당과 싸우면서 부상도 당하지만, 피터 파커(스파이더맨)의 가슴을 후벼 파는 건 육체적 고통이 아니라, 관계에서 비롯된 상처다. 여자친구 그웬 스테이시(엠마 톰슨)를 떠나 보내야만 하는 고통, 부모에게 버림받았다는 상처, 그리고 지인들의 죽음. 

영화에는 그런 이별의 고통과 상처, 죽음이 곳곳에 스며 있다. 청소년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려면 성장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성장통의 요체는 추락한 후에야 다시 비상할 수 있다는 것. 피터의 아버지가 탄 비행기가 추락하는 장면에 이어 피터가 하늘에서 떨어졌다가 다시 솟아오르는 장면을 잇대어 보여준 오프닝은 '추락과 비상'이라는 영화 전체의 분위기를 아우르면서도 짜릿한 액션 쾌감을 선사하는 근사한 장면이다.

"딸의 곁을 떠나라"는 말을 남기고 죽은 그웬 아버지의 유언 때문에 늘 고통스러운 피터.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사람들을 도와주며 그 말을 잊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그웬 곁을 맴도는 그녀 아버지의 영혼 탓에 피터는 괴로워하고, 그웬은 그런 피터가 안쓰러워 눈물 속에 이별을 통보한다.

한편, 외톨이 맥스(제이미 폭스)는 오프코프사에서 작업하던 도중 치명적인 사고를 당한 후 모든 전기를 조종할 수 있는 전기인간 일렉트로로 변신한다. 괴물 같은 모습으로 거리에 나와 소동을 피우다 평소 팬이었던 스파이더맨의 제지를 받게 된 그는 격한 배신감에 스파이더맨을 공격한다.

눈길 끄는 장면이 여럿 있다. 웹 감독은 역시 전공인 멜로에서 강한 모습을 보인다. 차이나타운에서 나누는 피터와 그웬의 이별 장면은 영화의 그 어떤 액션장면보다도 인상적이다. 후락한 뒷골목에서 솟아오르는 연기마저도 쓸쓸함을 자아낸다. 엠마 톰슨이 얼마나 멜로에 잘 어울리는지는 배우인지 그녀는 이 장면만으로도 자신의 존재를 충분히 증명한다. 시리즈에 새롭게 등장한 피터의 친구 해리 오스본 역의 데인 드한은 가필드보다도 더욱 강렬한 카리스마를 뿜어낸다.

격렬하고 빠르다가도 시간의 진공 속으로 빨려 들어간 듯 더디게 진행되는 액션장면이 주는 리듬감이 돋보인다. 한국 음식에 듬뿍 빠졌다는 그웬의 대사나 전편에 이어 흘러나오는 '봄의 소리 왈츠'를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로맨스에서 멜로로, 희극에서 비극으로 옷을 바꿔입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는 전편보다 감정의 골이 더 깊어졌다. 이번에도 쉴 사이 없이 피터는 떠들어대지만, 비극에 밑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수다는 더욱 서글프다. 수많은 사람을 구한 스파이더맨의 거미줄이 결국 가장 중요한 사람에게는 닿을 수 없다는 역설. 그 패배의 기억은 관객을 숙연케 한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그런 점에서 '스파이더맨'으로 다시 돌아왔다. 조금은 밝은 에너지를 품은 채 말이다. 반갑다 '어메이징 스파이더 맨 2'.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