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준석 선장, 4년 전 인터뷰…"승무원 말 따르면 안전합니다"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9 21:55:51 수정 : 2014-04-20 11:29: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이준석(69)선장이 과거 언론 매체와 진행한 인터뷰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10년 전 제주투데이와 한 인터뷰에 이어 이번엔 4년 전 OBS와 나눈 인터뷰 내용이 사회적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2010년 OBS에서는 인천에서 제주도로 가는 청해진해운 소속 '오하마나호' 여객선과 이준석 선장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 선장은 당시 인터뷰에서 "우리 인천∼제주 여객선을 이용하시는 분은 다음에 오셔도 안전하고 쾌적하고, 우리 승무원들 지시만 따라서 행동하시면 어느 교통수단보다도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선장은 10년 전 1월 제주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바다에서 태풍을 만나 구출된 경험을 회상하며 "'다시는 배를 타지 말아야지'하는 생각을 했지만 사람이란 간사해서 그 위기를 넘기고 나니 그 생각이 없어져 지금까지 배를 타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또 그는 가족과 친척,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이 적어지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털어놓으며 "명절때 고향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실어 나르며 위안을 얻는다. 오늘도 내일도 나는 배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선장은 이번 세월호 사고에서 과거 인터뷰 내용과 대조되는 행동으로 많은 희생자를 낳게 했다. 그는 "객실에서 대기하라"는 안내방송을 듣고 승객들이 대피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가장 먼저 첫 구조선을 타고 탈출했다.

19일 이 선장과 3등항해사, 조타수는 유기치사, 과실 선박매몰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segye.com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