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4·19혁명 민주주의 정신 계승"

입력 : 2014-04-19 13:03:40 수정 : 2014-04-19 13:03: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는 19일 4·19 혁명 54주년을 맞아 논평을 내고 4·19 정신을 깊이 되새기고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화에 대한 열망으로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우기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께 새누리당은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반세기가 넘도록 가슴 한구석에 여전히 슬픔과 그리움을 안고 계신 유공자와 유가족들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나라에 진정한 자유와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게 한 4·19 정신의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라며 "선열들이 피땀으로 성취한 자유민주주의 수호는 대한민국 국민의 중요한 권리이자 책무로, 이 소중한 가치를 훼손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4·19 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위협하는 모든 것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4·19 정신을 늘 유념해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독재권력의 총칼에 맞서 싸우다 산화한 민주 영령들의 영전에 삼가 경의를 표하고 유가족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4·19 혁명은 국민의 뜻을 거부하고 장기집권을 꾀하려는 이승만 정권을 몰아내고 제2공화국을 출범시킨 역사적 자발적 시민혁명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4·19혁명의 정신은 국민의 뜻을 하늘처럼 받들라는 준엄한 명령을 하고 있고, 또 국민과 소통하고 통합의 정치를 실현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 영령들이 그리던 민주주의가 아직도 미완으로 남아 있는데 그 어느 때보다 옷깃을 여미게 하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날"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