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허위증언·문자메시지·스미싱 "범죄다"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16:57:32 수정 : 2014-04-18 16:57: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속보성 경쟁' 언론에 신중 주문 목소리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로 실종자들의 생사가 온 국민의 관심사인 가운데 구조 과정에서 허위 사실이 번번이 유포되고 있어 분노를 사고 있다.

여객선 침몰 직후 SNS 상에서 거짓 문자 메시지와 스미싱(문자 사기)에 이어 방송 인터뷰에서 허위 증언까지 나오면서 기적 같은 생환을 바라는 실종자 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

또한 현지에서 목숨을 걸고 수색작업에 참여한 구조대와 국민에게 혼란을 부추겨 비난을 사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세월호 침몰사고 하루 만인 17일 오전 이번 사고와 관련 있는 것처럼 꾸민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는 것을 확인하고, 국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스미싱 문자에는 '[연합뉴스] 여객선(세월호) 침몰사고 구조현황 동영상'이라는 문구와 함께 인터넷주소(URL)가 적혀있다.

문자 발송자는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보낸 것처럼 위장했으나 실제 이 문자는 연합뉴스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앱(구조현황.apk)이 설치되고, 이를 통해 기기정보, 문자, 통화기록 등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17일 여객선 속에 실종자가 살아 있으며 생존자가 구조를 요청하고 있다는 거짓 메시지가 돌아다녔다.

여기에 악성 댓글이 달리는 등 실종자 가족들의 마음을 후벼파는 반인륜적인 행위도 번번이 벌어지고 있다.

민간 잠수사 H씨는 18일 모 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현장 정부 관계자가 민간 잠수사에게 대충 시간이나 때우고 가라 말했다", "구조 현장에서 민간 잠수부들과 관계자의 협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이후 H씨의 인터뷰 내용이 SNS 등을 통해 거세게 확산되면서 논란을 불러 일으켰으나 해당 방송사가 확인한 결과, H씨의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경찰은 허위 인터뷰와 거짓 메시지, 스미싱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시민 김모씨는 "온 국민이 충격과 슬픔에 휩싸여 있는 상황에서 실종자 가족 가슴에 두 번 못을 박는 행위는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며 "이러한 반문명적인 행위를 발본색원에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언론도 국민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속보 경쟁도 중요하겠지만 차분하면서도 냉철하게 최우선적으로 생명을 구하는 데 취재·보도를 집중하고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