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간 얼마 안남았다"…선체 수색 지속 시도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8 16:46:17 수정 : 2014-04-18 16:46: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선체 화물칸 진입 성공했으나 화물에 막혀 곧바로 나와
검·경 수사본부 "18일 중 선장 영장 청구"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사흘째인 18일 잠수요원들이 지속적으로 선체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잠수요원은 이날 오전 3시 38분 배의 2층 화물칸 문을 열고 진입을 시도했으나 18분 뒤 가이드 라인이 끊어지면서 물 밖으로 나왔다.

들어가는 데는 성공했지만 화물로 가득해 더는 진입하지 못하고 철수했다고 해경은 설명했다.

잠수요원은 이에 앞선 오전 10시 5분 선체 안 식당까지 공기주입 통로를 확보, 45분 뒤부터 공기 주입을 시작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주입 통로 확보 발표 과정에서 선체 진입에 성공했다고 밝혔다가 정정해 혼선을 빚기도 했다.

전날 하루에만 시신 16구를 인양한 해경은 동원 가능한 선박과 헬기를 모두 투입해 이날 시신 1구를 추가로 인양했다.

현재까지 전체 승선원 475명 가운데 26명이 숨지고 270명은 실종, 179명은 구조된 것으로 집계됐다.

경비함정 108척, 민간어선과 관공선 61척, 크레인 4대(도착 예정 크레인 포함), 잠수요원 등 구조대원 535명이 투입됐다고 해경은 밝혔다.

◇ 수사본부 "18일 중 선장 영장 청구"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이날 중 선장 이준석(69)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수사본부는 이씨를 세번째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이씨에게는 업무상 과실치사상, 선원법 위반 등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수사본부는 이씨가 승객들이 대피하기 전에 배에서 빠져나와 탈출한 것으로 보고 당시 영상을 확보, 확인작업을 하고 있다.

침몰 원인과 관련해서는 "변침이 유일한 원인인지 선박 유지·관리 상 하자가 있었는지 여러 측면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수사본부는 밝혔다.

수사본부는 침몰이 일어난 시점에 선장이 자리를 비우고 삼등 항해사에게 조타 지휘를 맡겼다가 배가 기울기 시작하자 바로 올라온 경위도 파악하고 있다.

이성윤 수사본부장은 "대검과 해경은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침몰사고와 관련한 의혹이 해소되도록 엄정히 수사하고 그 대상과 범위를 제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구조 과정의 문제점이 없는지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 해상 크레인 4대 도착…인양계획 수립 착수

해상 크레인이 현장에 속속 도착하면서 해경 등은 인양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옥포3600호(3천200t), 설악호(2천t) 등 2대는 현장과 4~5㎞ 떨어진 진도 관매도 인근에서 대기 중이며 살코 1천200호(1천200t)는 목포에서 현장으로 접근하고 있다.

삼성2호(3천350t)도 이날 오후 1시께 현장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인양 작업이 생존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는 상황을 고려해 실종자 가족 동의가 없어도 세월호를 인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크게 흔들릴 수 있고, 이 경우 선체 내부에 공기가 찬 공간 이른바 에어포켓으로 해수가 밀려들어 생존자들이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국은 기상 상황·지형 파악, 크레인 정비·점검을 하고 있으며 크레인 투입 시기가 확정되면 선체에 체인을 연결하는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잠수부를 통한 선체 내부 진입이 계속 어려울 경우 크레인 3대로 선체를 살짝 들어 올려 진입 공간을 마련한 뒤 수색과 '에어 호스'(선체에 공기 주입) 작업을 돕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 세월호 완전침몰…비통한 팽목항

구조 작업이 성과를 내지 못하는 동안 세월호는 이날 오전 11시 50분께 물 밖으로 노출된 뱃머리 일부까지 물에 잠겨 완전 침몰했다.

17일 16구 등 시신 인양이 늘어남에 따라 팽목항 서편에는 '임시 시신 안치소'도 설치됐다.

이곳은 실종자 가족들이 머무르는 임시 막사와 300m가량 떨어졌다.

그동안 시신이 수습되면 인근 병원에 분산 안치돼 사망자 확인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사망자 신원이 뒤바뀌는 일도 있어 유족들의 거센 항의가 잇따랐다.

당국은 임시 안치소가 설치되면 사고 해역에서 수습된 시신을 먼저 이곳으로 옮긴 뒤 가족들의 협조를 받아 신원을 확인할 방침이다.

구조 활동에 진척을 보이지 않자 현장은 초조해진 실종자 가족들의 통곡이 이어져 비통함으로 가득찼다. 김수현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실종자 가족이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현장 상황실을 떠나지 않기로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도 당분간 서해지방 해양경찰청에 상주하며 구조·수색상황을 직접 챙기고 부처 간 조율도 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