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사고대책특위 첫회의…"정치인 방문 자제해야" 새누리당 '세월호사고대책특위'는 18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사고현장 지휘체계를 정비하는 한편, 피해자 가족들에게 2차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유언비어를 엄벌하기로 했다.

특위는 회의에서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고 현장에서 직접 지휘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특위위원장인 심재철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심 위원장은 사고 수습과 관련, "여러 부처와 기관이 연결된 만큼 총리가 직접 나서서 관장해야 지휘체계가 바로 잡힌다는 지적이 많았다"고 전했다.

특위에서는 또 "'몇 명이 구조되고 있다' 등 유언비어가 유포돼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면서 "유언비어 유포자에 대한 엄벌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특위는 가장 많은 피해자를 낸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아동정신과 전문의인 신의진 의원을 특위의 '안산 단원고 학교팀장'으로 임명하고, 앞으로 면담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오전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브리핑을 정례화해 구조활동에 대한 피해자 가족의 궁금증을 해소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위는 또 고위직의 현장방문은 현장 공무원들의 사고수습 전념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일부 지적에 따라 정치인의 현장방문은 자제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회의를 시작하면서 "현장에서 급박하게 들려오는 요청의 목소리는 아주 가냘프고 힘없는 목소리라도 절대 소홀히 여기지 말고 무겁게 받아들이고, 즉각 최선의 대응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대표는 "생존자를 구조하는 것이 가장 중대한 급선무"라며 "반드시 생환할 수 있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한 뒤 "구조와 사고 수습이 제대로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여러가지 대책을 야당과도 협조해서 마련토록 하겠다"면서 "사고 수습 이후에는 법적 미비점은 없는지, 제도적 보완점과 시스템의 문제는 없는지 살피고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