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그룹수사 번질라’ 포스코 술렁

입력 : 2014-04-16 20:33:47 수정 : 2014-04-17 03:09: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자회사 P&S 압수수색 파장 포스코가 술렁이고 있다. 검찰이 16일 포스코P&S의 서울 본사를 압수수색한 때문이다. 특히 포스코 안팎에서는 자회사 압수수색으로 시작된 수사가 그룹으로 번질지가 최대 관심사다. 포스코 관계자는 “검찰이 어떤 혐의로 자회사를 압수수색했는지, 국세청이 포스코의 매출 부풀리기 의혹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는지 등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단 이날 압수수색의 주체가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울산지검이라는 점에서 포스코는 수사 범위가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수사가 번지질 않길 바라고 있지만, 권오준 회장이 취임하고 한 달 만에 포스코 자회사가 압수수색 대상이 된 데 대해 심상치 않게 보는 이도 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지난해 박근혜정부가 들어선 직후 정준양 전 회장의 거취와 관련한 소문, 지난해 9월 갑자기 시작된 국세청의 특별세무조사, 11월 정 전 회장의 사퇴 등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종합했을 때 수사 외연이 전임 회장으로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돈다.

정권 교체 후 포스코 회장이 교체될 것이라는 풍문이 상당했지만 정 전 회장이 요지부동이었고, 당시 박 대통령 해외 순방 명단에서 정 전 회장 이름이 누락되면서 ‘정권의 눈밖에 났다’는 추측이 많았다. 국세청 세무조사 때에도 이런 상황이 되풀이됐는데 포스코는 이를 부인했다.

실제 국세청의 고발 내용 중 계열사 끼워넣기로 포스코와 포스코P&S 사이의 매출을 부풀렸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울산지검 수사와 하나로 합쳐져 그룹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다른 포스코 관계자는 “자회사 임원에 한정된 수사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사표를 제출한 포스코P&S 임원의 개인비리 수사라는 것. 포스코P&S 관계자도 “검찰 수사와 별도로 임원 비리가 적발되면 일벌백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