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능한 참모 없소” 선거사무원 구하기 ‘별따기’

관련이슈 6·4 지방선거

입력 : 2014-04-16 19:55:27 수정 : 2014-04-16 20:04: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홍보·연설문 작성 등 업무 맡아… 선거법 아는 경험자 가장 선호
대우 좋은 단체장 캠프 인력 몰려… 경남, 군소·기초후보는 ‘발 동동’
6·4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이 선거사무원 구하기 경쟁을 펼치고 있다.

16일 경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출마예정자들이 유권자들의 표심잡기 선거전략을 세우면서 자신의 당선을 위해 역량 있는 선거사무원 모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문제는 각종 비방전이 난무하는 선거전에 선뜻 나서는 인물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능력을 인정받는 선거사무원은 이미 다른 후보 진영으로 자리를 잡아 선거사무원 값이 금값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예비후보를 통과해 최종 후보자로 결정이 되면 도지사와 교육감 후보는 선거사무원 수를 지역 내 구·시·군수 이내로 하되 최소 10명에서 최대 24명씩 선거사무원을 고용할 수 있다. 통합 창원시와 진주시 등 단체장은 110명 안팎의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또 행정구역 등에 따라 다르지만, 그 밖에 도내 각 단체장 후보들도 수십명씩 사무원을 채용할 수 있다. 함양군의 경우 군수는 40명, 도의원은 10명, 군의원은 8명까지 선거사무원을 고용할 수 있다. 이들이 고용해야 할 선거사무원 업무는 선거활동 전반을 총괄 지휘하는 선거기획, 선거비용을 총괄하는 회계 등 선거를 치르는 데 핵심 업무다.

후보자 지지율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대언론 홍보와 방송토론회 전략, 연설문 작성 등을 비롯해 거리유세에 투입되는 ‘율동조’와 ‘전화홍보 업무’ 등 선거운동에서 주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또 이들은 어느 정도 선거법을 알아야 하며 과거 선거를 치러본 경험자를 적격자로 물색하고 있지만 이 같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선거사무원은 이미 자리를 잡은 상태여서 사람을 제때 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군소정당과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는 기초의원 후보 등은 선거사무원 모집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람이 있더라도 대우가 좋은 단체장 후보 쪽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원의 한 예비후보는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사무원을 구해야 해 백방으로 알아보고 있으나 필요인력이 바닥나 모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창원=안원준 기자am33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