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구 K-2 공군기지 이전 걸림돌 산적

입력 : 2014-04-16 19:56:25 수정 : 2014-04-17 01:12: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후보지 선정·자금조달 등 난제
예정대로 추진돼도 9년 소요
대구 K-2 공군기지 이전을 위해 대구시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비행장 인근 주민들은 앞으로 최소 9년은 더 전투기 소음을 감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된 후 대구시는 이전 및 후적지 개발 연구용역 및 주민투표 등을 진행해왔다. 시는 또 17일에는 대구경북연구원에서 ‘K-2 공군기지 이전방안 토론회’를 열어 그간 연구된 이전방안을 발표하고, 의견을 수렴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K-2 공군기지가 위치한 동구 검사·지저동 약 6.42㎢ 부지에 창조업무단지, 문화중심복합단지, 친환경 휴양주거단지 등 휴식과 인간(human)·경제(economic)·도시(city)가 결합된 ‘대구 휴노믹시티(Hunomic City)’로 개발한다는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토론회 후 시는 4월 말부터 시작되는 대구시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5월 말쯤 국방부에 K-2 공군기지 이전 건의서를 제출하게 된다.

시는 부지 선정에 3년, 개발 및 이전에 6년 정도가 소요돼 2022년 말에서 2023년쯤 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지만 계획대로 진행된다는 가정이 깔린 전망 수준이다.

특히 부지 선정부터가 걸림돌이다. 국방부는 이미 경북도 등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에서 벌써 주민 반발 움직임이 일어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또 부지가 정해지더라도 공사에는 3조5000억원이라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데다 민간 기업 등으로부터 먼저 투자를 받고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에 제때 자금이 조달될지도 미지수다.

대구=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