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尹외교 ‘日 위안부’ 유엔 연설 공감”

입력 : 2014-03-06 20:00:05 수정 : 2014-03-07 00:51: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中·네덜란드 등 지지 표명
日 “한일협정 통해 완전 해결”

한국이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에 직접 호소하는 ‘공세적 외교’를 펴자 국제사회에 파장이 일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을 구체적으로 지목하며 유엔의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에 정면 도전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등 주요 참석국들이 공감을 표명하고 있다.

반면 허를 찔린 일본은 인권이사회 측에 반론권을 신청하는 등 파문 차단에 안간힘을 쓰는 상황이다.

윤 장관이 연설을 마치자 현장에 있던 인권이사회 회원국 대표들은 손뼉을 치며 지지의 뜻을 나타냈고, 회의를 참관하던 네덜란드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모임 대표들은 직접 윤 장관에게 다가와 감사의 뜻을 전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왼쪽)가 2013년 10월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의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윤병세 장관에게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조속한 처리를 부탁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다카시 오카다 일본 제네바대표부 차석대사는 6일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열린 인권이사회에서 전날 윤 장관 연설에 대한 반론을 통해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피해자들에게 깊은 사죄를 했다”면서 “그 이후 일본 정부는 견해를 바꾸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보상 문제에 대해서는 “1965년 한일협정을 통해 완전히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결됐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 대표도 일반토론 발언을 통해 과거 범죄의 역사를 부정하려는 일본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난하면서 유엔의 권고에 따라 책임을 인정하고 문제 해결에 성의있게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날 중국 언론들은 윤 장관의 10여분 발언 중 위안부 문제를 놓고 일본의 비인간적 처사를 부각한 사실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김동진 기자, 베이징·도쿄=신동주·김용출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