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당공천 폐지 46.5% 〉 유지 35.4%

입력 : 2014-01-13 19:42:48 수정 : 2014-01-13 23:21: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MBC·리서치앤리서치 조사
전병헌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해결 안되면 2월국회 시련 올 것”
여야는 13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를 놓고 힘겨루기를 이어갔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당공천제 폐지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문재인, 안철수 후보의 공통 공약이었던 만큼 당연히 지켜져야 한다”며 “1월에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2월 국회에서 시련이 올 것”이라고 압박했다. “새누리당이 계속 반대한다면 저희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2월 국회에서 매우 절박한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 문제는 국회의원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드리자는 것이 기본 취지”라며 공천 폐지 반대의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여론은 폐지를 찬성하는 쪽이 다소 우세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MBC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전날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46.5%,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35.4%로 나타났다. 다만 ‘모름’이나 무응답을 선택한 응답자도 18.1%여서 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장단점이 본격적으로 공론화할 경우 여론의 변화 가능성도 남아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초선거 공천 폐지해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청년유권자연맹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당공천폐지 시민행동’이 1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천 폐지에 반대하는 새누리당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한편 국회 정개특위는 이날 교육관련법소위를 열고 교육감 선거제도 개편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단체장과의 러닝메이트제나 교육감 임명제 도입을 주장하고 민주당은 현행 직선제 유지를 고수하면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

다만 중앙선관위가 ‘로또 선거’의 부작용 해결책으로 제안한 ‘교호순번제’에 대해선 여야 모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교호순번제는 기호를 부여하지 않고 후보자의 이름 배열 순서를 다르게 적어놓은 투표용지를 혼합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후보자가 3명이면 이름 배열을 번갈아가며 달리 적어넣은 3종류의 투표용지(갑-을-병, 을-병-갑, 병-갑-을)를 같은 수로 혼합해 기회균등을 꾀하자는 것이다. 현행 교육감 투표용지는 기호는 없지만 후보자 이름을 추첨을 통해 세로로 배열하고 있다. 이는 정당공천을 배제하고 있음에도 첫 번째 후보자는 여당후보, 두 번째 후보자는 야당 후보로 유권자가 잘못 인식할 수 있어 이른바 로또 선거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