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日, 동중국해에 글로벌호크 투입… 對中압박 강화

입력 : 2013-11-26 19:09:58 수정 : 2013-11-27 01:58: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中 방공식별구역 선포’ 파장 확산 중국이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에 일본 정부가 주일미군에 제공하는 훈련공역과 폭격장 등 3곳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이 항공기 훈련 등을 하고 있어 중국 측이 강경책을 취할 경우 미·중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26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동중국해 서북부에 설치된 ‘오키나와(沖繩) 북부훈련구역’을 미군 전투기 훈련장소로 상시 제공하고 있다. 약 1만㎢인 이 훈련공역의 서쪽 끝부분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함포 사격과 항공기 공대지 공격에 쓰이는 ‘세키비쇼(赤尾礁) 폭격장’과 공대지 ‘고비쇼(黃尾礁) 폭격장’ 2곳도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일부에 포함돼 중국 방공식별구역 안에 들어갔다. 미군은 지금까지 어느 나라에도 통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이 훈련장을 사용해 왔다.

미국과 일본 정부는 동중국해 상공에서의 감시·정찰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정부는 현재 활동 중인 자위대의 조기경보기(E2C)에 더해 미군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 등을 동중국해 상공에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 공동 대응하는 태세를 보여줌으로써 중국을 압박한다는 복안이라고 일본 언론은 소개했다.

글로벌호크는 보통 유인 항공기의 2배인 약 2만m 상공에서 30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어 상대 국가 전투기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다. 미·일 양국은 중국 측 영공 부근까지 접근해 고성능 카메라로 중국 전투기의 이륙상황 등을 감시할 수 있다.

국회서 답변하는 金국방 김관진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26일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이어도를 포함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요구에 “KADIZ를 이어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변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앞서 조시 어니스트 미 백악관 부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중국이 방공식별구역으로 선포한) 해당 지역은 영유권 분쟁 중이고, 이런 분쟁은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선동적이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말이나 어느 일방의 정책 선포가 아닌 공통된 의견 수렴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6일 일본항공(JAL) 등 국내 항공사들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비행계획을 중국 당국에 제출하기 시작한 데 대해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하는 타국 민항기가 요구조건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상황과 위협 수준에 따라 상응하는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일본의 자민당 일각에선 이번 기회에 독도를 일본 측 방공식별구역에 넣자는 주장도 제기됐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열린 자민당내 안보 관련 의원모임에서 2011년 울릉도 방문을 시도했던 사토 마사히사를 비롯한 일부 의원이 독도를 일본측 방공식별구역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도쿄=박희준·김용출 특파원 july1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