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한국 봅슬레이 이틀 연속 '금빛 레이스'

아메리카컵 9차 대회 2인승
합계 1분53초65… 美 눌러

한국 봅슬레이가 이틀 연속 ‘기적의 레이스’를 이어갔다. 파일럿 원윤종(28)과 브레이크맨 전정린(24)으로 구성된 대표팀은 8일(한국시간)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린 2013 아메리카컵 9차 대회 2인승에서 1·2차 시기 합계 1분53초65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원윤종·전정린은 코디 배스큐·마이클 매커티(미국·1분54초36), 이보 드브륀·브로르 판데르지데(네덜란드·1분54초38) 등을 전날보다 더 여유 있게 제치고 정상에 섰다. 특히 전날 한국에 1위를 내준 ‘홈팀’ 미국이 장비를 대거 바꾸고 선수 구성에 변화를 주며 명예회복을 노렸음에도 태극전사들은 이를 뛰어넘었다.

한국 봅슬레이 대표팀의 원윤종(오른쪽)과 전정린이 8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린 2013 아메리카컵 9차 대회 2인승에서 우승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 제공
전날 8차 대회에서 국제대회 사상 첫 금메달을 목에 건 대표팀은 이틀 연속 우승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틀 동안 벌어진 4번의 레이스 가운데 한 차례도 다른 팀에 1위를 내주지 않았다.

한국 봅슬레이는 이번 대회 전까지 국제대회에서 은메달 3개를 수확한 것이 전부였다. 아메리카컵은 올림픽이나 월드컵, 세계선수권대회에 비해 비중이 떨어지는 예선격의 대회다. 하지만 미국과 캐나다 등 봅슬레이 강국들이 다수 참가해 그 권위를 인정받는 대회다.

한국 썰매 종목은 ‘개척자’ 강광배 한국체대 교수가 1998년 스켈레톤 선수생활을 시작하면서 첫발을 내디뎌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선수를 기르기 시작한 지 15년밖에 되지 않았다. 국내에는 정식 트랙이 아닌 평창의 스타트 연습장 한 곳밖에 없어 1년의 절반을 외국에서 보내야 하는 처지다. 강원도청 한 곳밖에 없는 실업팀은 4인승 팀 하나를 꾸리기도 버거운 처지다. 그럼에도 북미와 유럽의 강국이 참가한 대회에서 이틀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국제 경쟁력을 갖췄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김준영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품권'으로 금연에 성공?···연구결과 '화제'
  • 상품권이 흡연 중인 임산부의 금연에 일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연구의 도덕성을 놓고 지적이 이어지지만, 결과적으로는 100명 중 23명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들에 따르면 세..
  • 최우식 "너무 하얗고 말라서 놀림 받아"
  • 최우식최우식 너무 하얗고 말라서 스트레스 놀림 받아 속상함 토로.. 망언 대열 합류유이가 최우식의 작고 하얀 얼굴 때문에 놀림 받는 고충을 털어놨다.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에서 tvN 새 월화드라마 호구의 사랑(극본 윤난중,..
  • 강호동 "진세연, 전 세계에서 제일 예뻐"
  • 투명인간 강호동 진세연, 전 세계에서 제일 예뻐투명인간 강호동이 게스트로 출연한 배우 진세연의 미모에 대해 언급했다.지난 1월 28일 방송한 KBS2 예능프로그램 투명인간에는 연기자 진세연이 게스트로 출연했다.이날 강호동은 진세연에게 아까 옥사..
  • 로드FC 최무겸-서두원 '챔피언의 남다른 복근'
  • ""
    '로드FC 021'에서 챔피언 결정전을 치르는 챔피언 최무겸과 도전자 서두원의 복근이 공개돼 눈길을 끈다.

    로드FC는 29일 '굽네치킨 로드FC 021'에 페더급 챔피언을 놓고 대결을 펼치는 최무겸과 서두원의 복근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서 두 선수는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복근을 과시하고 있어 그동안의 훈련량을 짐작케 한다.

    로드FC에서만 전적 6전 5승 1패의 기록을 가진 로드FC 프랜차이즈 서두원과, 아마추어 리그부터 탄탄하게 챔피언의 자리까지 올라온 최무겸의 승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평가다.

    서두원은 "챔피언 벨트 잘 지키고 있어달라는 약속, 지켜줘서 고맙다"며 최무겸과의 대결에 기대감을 나타냈고, 최무겸 또한 "이번 경기도 챔피언 자리를 지키겠다는 생각이 아닌,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두원이형 덕분에 내 인지도가 많이 올라갈 것 같다. 빨리 싸우자"고 답했다.

    한편 '굽네치킨 로드FC 021'은 서두원의 '페더급 챔피언도전'과 '플라이급 잠정 타이틀 전', '여성파이터 박지혜의 데뷔 전 등 다양한 매치업이 준비돼 있다. 또한 최근 로드걸로 발탁된 공민서와 세레나가 처음으로 팬들에게 인사를 할 예정이다.

    이 대회는 2월 1일 대한민국 실내스포츠의 메카 장충체육관에서 펼쳐지며 관람을 위한 티켓은 현재 인터파크에서 예매 가능하다. 또한 당일 현장을 찾지 못하는 팬들을 위해 오후 8시부터 슈퍼액션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ent@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