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 뚜벅뚜벅 행보 ‘승기 굳히기’ 文, 安과 새 정치 ‘뒤집기 총력’

관련이슈 2012년 18대 대선

입력 : 2012-12-10 09:52:47 수정 : 2012-12-10 09:52: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판세 분석 및 막판 전략 ‘승기 굳히기냐 막판 뒤집기냐.’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18대 대통령 선거의 현재 판세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간발의 차로 앞서가는 형국이다. 하지만 안철수 전 후보의 구원 등판으로 문 후보가 추격세를 보이면서 판세를 가늠하기 어려운 혼전 양상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적지 않다. 새누리당은 ‘안철수 응원단장’ 카드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보고, 박 후보의 ‘자질론과 민생정부론’을 앞세워 승기를 굳히겠다는 각오다. 민주당은 안 전 후보의 지원 사격으로 추격전에 불이 붙었다며, ‘새 정치와 정권교체론’으로 대역전극을 자신하고 있다. 

◆D-10 지역별 판세


대선을 열흘 앞둔 9일 현재 여야의 자체 판세 분석 결과,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안방인 호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청신호’라는 입장이다. ‘텃밭’인 영남권은 물론이고 충청권과 강원에서 박 후보의 완승이 점쳐지고, 전통적 열세지역이었던 수도권과 제주도는 경합(우세)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으로선 특히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전체 유권자의 절반가량(49.3%)이 몰린 수도권에서 분위기가 좋다는 게 고무적이다. 권영진 전략조정단장은 “수도권의 경우 야권이 (아름다운) 단일화에 실패하면서 부동층이 많이 늘고 박 후보의 민생정부론이 20대와 40대에 먹히기 시작하면서 인천·경기는 ‘경합우세’, 서울은 ‘경합’으로 좋은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주말을 기점으로 ‘안철수 지원 효과’가 나타나면서 판세가 바뀌고 있다는 판단이다. 수도권을 비롯해 이번 대선의 주요 승부처인 부산·경남(PK)지역 유권자의 표심이 다시 문 후보 쪽으로 꿈틀대면서 전체 판세가 많이 좁혀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호남을 중심으로 야권 성향 유권자들이 총결집하고 있는 것도 역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안 전 후보의 본격 지원 이후 문 후보의 지지율 추세가 강하게 올라가고 있다”며 “서울은 문 후보가 3∼4%포인트 앞서고, 인천과 경기도 도시지역의 우세를 발판으로 ‘경합우세’양상”이라고 말했다. 열세인 PK지역도 안 전 후보의 전폭 지원 방침 이후 지지율이 상승세에 있다며 35% 이상의 득표율도 가능하다고 전망한다. 

‘12·19 꼭 투표’ 경기도 선관위 직원들이 9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12·19 꼭 투표’라는 글자를 만들어보이며 투표 참여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필승 전략은


새누리당은 자질론에 초점을 맞춰 ‘준비된 여성대통령’으로서의 박 후보 강점을 최대한 부각한다는 게 기본 전략이다. 아직까지 후보를 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의 최종 선택 기준은 ‘누가 민생공약을 실천할 신뢰할 수 있는 후보인가’로 모아진다는 판단에서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지금까지 해온 대로 뚜벅뚜벅 민생행보를 계속하고 ‘박근혜표 새정치’의 실천을 통해 책임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에 대한 검증 공세와 ‘안철수 때리기’ 수위도 높이고 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선거법상 대선과 총선의 재산신고서는 전년도 12월31일이 등록기준인데 문 후보는 총선 때 11억7657만원을, 대선 때에는 12억5467만원을 각각 신고해 약 8000만원 차이가 난다”면서 “고의로 재산을누락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후보에 대해서도 “구원투수가 아니라 패전처리 투수로 기록될 것”(조해진 대변인)이라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과 문 후보 측은 수도권과 PK지역을 중심으로 중도 성향과 부동층 유권자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안심(문재인·안철수·심상정)’ 연대와 민생혁신, 새정치 카드 등을 전면에 내세웠다. ‘안철수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문 후보 캠프는 남은 유세 콘셉트의 중심을 ‘문재인·안철수 아름다운 동행’으로 잡았다. 전날부터 안 전 후보가 등장하는 TV광고 ‘문안인사’ 편도 시작됐다. 문 후보 측 유은혜 홍보단장은 “국민연대의 완성으로 문 후보와 안 전 후보가 같은 길을 간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의 의원직 사퇴와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이 집권 후 정무직을 맡지 않겠다는 식의 ‘백의종군’을 선언하는 방안도 일각에서 거론된다.

이강은·서필웅 기자 ke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남주 '섹시하게'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
  • 김유정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