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누리, 문대성·김형태 딜레마

관련이슈 2012년 19대 총선

입력 : 2012-04-15 18:59:10 수정 : 2012-04-15 23:36: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논문표절·성추문 黨이미지 실추
포기하자니 과반의석 무너져
이준석 “문대성 문제 비대위 공감”
‘안고 있자니 눈총이 사납고 내치자니 아까운 계륵(鷄肋)이다.’ 논문표절과 성추문 의혹에 휩싸인 문대성, 김형태 당선자에 대한 새누리당의 솔직한 심정이다. 일단 ‘사실 확인 후 조치’로 공식적인 입장은 밝혔다.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비판 여론을 감안해 가급적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두 당선자 출당 문제를 처음 거론한 이준석 비상대책위원은 15일 “내일(16일) 비대위 회의에서 두 당선자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대성 당선자                   김형태 당선자
그는 특히 “문 당선자의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비대위 내에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국민대에서 결과가 나오면 자동으로 처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당선자에 대해서는 “명예훼손이 됐다, 안 됐다로 (국회의원 자격을) 판단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이지만 회의에서 위원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당선자 표절 사안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문 당선자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이기에 논문 표절이 확정되면 IOC 선수위원 자격이 박탈될 가능성도 있다. 미국의 시카고트리뷴지는 이날 “문 당선자의 표절은 현직에서 사임한 헝가리 대통령의 표절보다 더 심각한 사안”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12일 출당 논의가 불거진 이후 두 당선자 처리 문제를 두고 새누리당은 의견이 분분하다. “국민의 선택을 받았다”, “(출당시키면) 단독 과반이 무너진다”는 등 옹호론이 있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찮다. 19대 총선 승리의 한 요인이 됐던 ‘인적쇄신’의 노력이 두 당선자 문제로 물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사실을 확인한 뒤 조치를 취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당내 선출당론이 나오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두 당선자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당과 박 위원장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당이 선거에서 이긴 당선자 거취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가 당내 반발 등 논란을 일으킬 수 있어서다.

당내 강경 기류 배경엔 단독 과반 붕괴에 따른 대안 마련이 가능하다는 셈법이 깔려 있다. 보수 성향의 무소속 당선자 입당이나 자유선진당과의 합당 혹은 연대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야당은 새누리당 논란을 부채질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김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선거운동 내내 두둔하다 지금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에 결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여당의 오만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20120415021525 013/기/민주, 권한대행.비대위 어디로..(초판용) 문대성 당선자 김형태 당선자 //img.segye.com/content/image/2012/04/15/20120415021525_0.jpg 1 6 09 6 저작자 표시 + 변경금지 N 20120415021432 문성근 ‘시한부 권한대행’ 체제… 민주 계파갈등 봉합 20120415181337 20120416095202 20120415191636 한명숙 전 대표 사퇴로 논란을 빚은 민주통합당 지도체제가 문성근 최고위원의 대행체제로 결론이 났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15일 격론 끝에 문성근 대표권한대행 체제를 선택했다. 하지만 문성근 체제는 시한부다. 19대 당선자들이 선출할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현 지도부는 자동 사퇴해 새 지도부가 선출될 때까지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권한대행체제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격론을 벌였던 당 최고위원회가 결국 계파간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해석된다. 친노(친노무현) 진영은 문 최고위원이 권한대행을 맡아 당권 유지를 주장해왔다. 반면 구 민주계인 박지원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한 비노 진영에서는 비대위 구성을 요구해왔다. 권한대행과 새 원내대표가 이끄는 사실상의 비대위 체제 두 방안을 모두 수용한 셈이다.전날 최고위에서는 권한대행 체제 의견이 많았다. 문 최고위원을 비롯해 이인영, 남윤인순, 김광진 최고위원이 권한대행을 선호한 반면 박지원, 이용득 최고위원은 비대위 체제를 주장했다. 김부겸 최고위원은 지역일정 상 참석하지 않았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참석에 앞서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호들갑을 떨 필요 없이 당헌·당규 규정대로 가는 것이 맞다”고 대행체제에 힘을 실어줬다. 결국 선출직 최고위원 중 박 최고위원만 비대위 체제를 선호하면서 논의의 흐름도 권한대행 쪽으로 흘러갔다.하지만 현 지도부가 전대까지 당무를 계속 맡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큰 상황이다. 총선 패배의 정치적 책임을 한 전 대표가 짊어졌지만, 공천 문제와 총선 전략부재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현 지도부 역시 책임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날 문용식 인터넷소통위원장 등 총선에 출마했던 후보들은 성명을 내고 “공천 실패와 리더십 부재가 총선 참패의 원인으로 현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지도부 총사퇴를 압박했다. 최고위원들 논의 과정에서도 비대위를 맡을 만한 인물을 물색했지만 마땅한 후보군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민주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 결정된 문성근 최고위원(가운데)이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한명숙 대표 사퇴 이후 당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이틀 간의 격론 끝에 시한부 권한대행 체제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민주당은 19일 당선자대회를 열어 비대위원장을 겸임하게 될 원내대표 경선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경선 일정도 열흘 정도 앞당겨 5월4일쯤 새 원내사령탑을 선출한다. 전대 일정도 윤곽이 잡혔다. 6월 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연말 대선을 이끌어갈 당 지도부를 뽑기로 했다.당 지도체제 문제는 일단락 됐지만 계파 갈등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향후 지도체제는 당권과 대권의 판도를 좌우할 변수가 되기에 대권후보 진영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문재인 상임고문은 당 주류인 친노 진영이 당권을 유지하기를 원하는 반면 다른 대선주자 진영에서는 중립적인 지도부가 공정하게 경선을 관리하길 바라고 있다.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