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軍의무헬기 토종 ‘수리온’으로

입력 : 2011-06-09 02:10:16 수정 : 2011-06-09 02:10: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8년 3000억 투입 8대도입
응급장비 군 헬기에 장착키로…“열악한 의료환경 개선 도움”
최근 논산훈련소 훈련병 사망사건으로 군의 열악한 의무환경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국방부가 격오지나 전방지역 응급환자를 위한 의무후송 전용헬기로 한국형 기동헬기(KUH) ‘수리온’(사진)을 도입키로 했다. 또 의무후송 전용헬기 전력화에 앞서 올해는 후송 중에 중환자 응급처치가 가능한 고정형 ‘응급처치(EMS)킷’을 UH-60 헬기에 부착해 사고를 당한 병사들의 구명률을 높일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8일 “2017∼2018년 의무후송 전용헬기 8대를 도입할 계획”이라며 “합동참모본부에서 이미 소요 제기가 끝났으며, 조만간 국방중기계획(2013∼2017년)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도입 대상헬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이며, 도입 비용으로 약 3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의무후송 헬기는 말 그대로 응급환자나 차량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의 환자를 전문적인 의료시설에 이송하는 헬기다. 후송시간이 사망률과 직결되므로 신속성은 필수다. 전방이나 낙도, 해안 등 전문의료시설과 거리가 먼 부대의 경우 신속한 응급환자 후송체계는 더욱 절실하다.

하지만 군 의무후송체계는 헬기보다는 구급차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현재 군 의무후송 헬기는 육군 603항공대대 UH-60 2대와 각 군단별 긴급대기임무 헬기 21대가 운용되고 있으나, 기동헬기에 환자 수송용 들것과 휴대용 기본응급처치 장비를 임시로 탑재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중상을 입은 환자들이 후송 도중 목숨을 잃는 일이 적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국방부는 의무후송 전용헬기 도입에 앞서 올해 12억원을 들여 헬기에 자동 장착되는 들것과 자동 인공호흡기, 신형 심실제세동기, 환자관찰장비, 정맥주입기 등 응급처치장비 3세트를 확보해 육군과 공군 헬기 3대에 장착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올해 응급처치 장비가 보강되고 2018년까지 의무 전용헬기 8대가 도입되면 군 의료환경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