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채소에 '엄마표 쌈장'을 듬뿍… 향긋한 봄을 먹는다

휘슬러코리아 수석 셰프 최혜숙에 듣는 쌈장 만드는 법

순수 고추장이나 된장은 고기나 쌈을 싸먹을 때 뭔가 심심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추장·된장에 이런저런 양념을 첨가한 ‘쌈장’을 만들어냈다.

◇견과류 쌈장
시판 쌈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집에서 쉽게 다양한 맛의 쌈장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제철 주꾸미·봄나물·두부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시판 쌈장과 섞으면 더욱 특별한 쌈장을 즐길 수 있다. 나들이가 많아지는 시기, 산과 들에서 ‘엄마표 쌈장’과 신선한 채소가 있다면 보다 근사한 소풍이 될 것이다. 휘슬러코리아 수석셰프 최혜숙씨의 도움으로 5가지 쌈장을 소개한다. 

# 견과류 쌈장

아이들 두뇌 발달에 놓은 견과류가 쌈장과 만나면 더욱 고소한 쌈장을 즐길 수 있다. 먼저 호박씨·해바라기씨·호두 등 견과류를 10g씩 준비하고 마른 팬에 볶아서 잘게 다진다. 시판용 쌈장 4큰술과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분의 1큰술, 물엿 1큰술과 다진 견과류를 함께 넣어 골고루 잘 섞어주면 된다.

# 주꾸미 쌈장

봄이 제철인 주꾸미를 이용한 고단백의 영양 만점 쌈장은 밥에 쓱쓱 비벼 먹으면 맛있다. 주꾸미 2마리, 양파 2분의 1개, 청양고추·붉은 고추 2개씩을 준비한다. 주꾸미는 1∼2㎝ 길이로 자르고, 양파·청양고추·붉은 고추는 잘게 다진다. 팬에 주꾸미와 청양고추·붉은 고추·양파를 넣고 볶다가 쌈장 4큰술과 물엿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씩 넣고 다시 한번 볶아낸다.

◇주꾸미 쌈장                                                          ◇두부 쌈장
# 두부 쌈장


쌈장에 두부를 첨가해 쌈장의 짠맛을 중화시킨 두부 쌈장은 아이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두부 2분의 1모는 팬에 볶아 수분을 날리면서 으깨준다. 으깬 두부에 시판용 쌈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엿 1큰술을 넣어 함께 볶는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조금 뿌려 고소하게 즐긴다.

# 날치알 쌈장

날치알이 쌈장 속에서 톡톡 터지며 씹을 때마다 재미있는 식감을 준다. 청양고추 1개와 양파 1개는 잘게 다진다. 그릇에 쌈장, 날치알, 고추·양파, 물엿,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날치알 쌈장                                                          ◇봄나물 쌈장
# 봄나물 쌈장


봄에 나는 알싸한 향기의 봄나물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두릅으로 쌈장을 만들면 쌈장과 봄나물의 향긋한 향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두릅이 아니더라도 달래나 냉이 등 다양한 봄나물을 활용해도 된다. 두릅 2개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낸 뒤 잘게 다진다. 쌈장과 마늘, 두릅 간 것, 물엿, 참기름을 잘 섞는다.

이진경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4살 소녀, 몸에 폭탄 두른 이유가···
  • 테러에 가담할 의도는 전혀 없었어요. 부모가 보코하람 은신처로 저를 데리고 갔습니다.한 나이지리아 소녀가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을 지지하는 부모 손에 이끌려 테러에 나선 사실이 드러나 국제사회에 공분이 일고 있다.25일(현지시간) BBC방송에..
  • 기성용 풀타임, 아스톤빌라에 1-0 승리
  •  

    ""

    기성용 풀타임, 아스톤빌라에 1-0 승리...기성용 철벽 수비 '승리 기여'

    기성용 풀타임 활약을 펼친 소속팀 스완지시티가 아스톤빌라에 승리를 거뒀다.

    스완지시티는 27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웨일즈 스완지시티에 위치한 리버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스톤빌라와의 '14/15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18라운드에서 질피 시구드르손의 프리킥 골을 앞세워 1-0 로 제압했다.

    이날 기성용은 스완지시티의 중앙 미드필더로 선발 출전해 풀타임 활약했다. 기성용은 안정적인 볼 배급과 강한 수비력으로 팀 승리에 기여했다.

    스완지시티의 선제골은 전반전에 터졌다. 전반 13분 시구르드손이 페널티지역 왼쪽 대각선 지점에서 얻은 프리킥을 오른발 슈팅으로 날려 득점을 만들어냈다.

    기성용은 후반 22분 시구르드손과 2대1패스를 주고받으며 골키퍼와 단독으로 맞서는 기회를 잡았으나 기회를 잘 살리지 못했다. 또한 후반 43분에는 상대선수와 충돌해 그라운드에서 쓰려졌지만 무사히 남은시간을 잘 소화했다.

    결국 기성용 풀타임 출전한 경기에서 스완지시티는 1-0 승리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인터넷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