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찰, ‘보물선 투자 사기’ 신일그룹 경영진 9일 소환

입력 : 2018-08-08 23:19:30 수정 : 2018-08-08 23:19: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를 내세운 신일해양기술(구 신일그룹)의 ‘보물선 투자 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 회사 대표 등을 9일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경찰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규모 수사팀을 꾸린 이후 신일그룹 경영진을 소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9일 오전 10시에 신일해양기술 대표 최용석씨와 최씨에 앞서 신일그룹 대표였던 류상미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류씨는 싱가포르 신일그룹의 전 대표이자 실질적인 운영자로 알려진 류모씨의 누나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들이 ‘보물선 투자 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신일해양기술(전 신일그룹)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들고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돈스코이호의 가치를 둘러산 의혹이 불거지자 류씨에 이어 대표가 된 최씨는 지난달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책임을 부인하는 취지로 해명하는 한편, 수시로 발언을 뒤집어 논란을 키웠다. 최씨는 최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대표 자리에서 물러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일 신일그룹을 압수수색한 경찰은 아직 압수물 분석이 끝나지 않았고, 고발장이 접수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다. 그러나 두 사람이 그룹 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만큼 수사 경과에 따라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경찰은 류씨에게 현재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동생이 그룹 내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캐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두 사람에게 신일그룹과 암호화폐인 신일골드코인(SGC)을 발행한 싱가포르 신일그룹의 관계를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의 가치를 부풀려 홍보하면서 가상화폐를 발행해 투자금을 끌어모은 혐의(사기)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싱가포르 신일그룹은 지난 5월부터 SGC를 사전판매하며 ‘150조 보물선 돈스코이호 담보 글로벌 암호화폐’라고 홍보한 바 있다.

싱가포르 신일그룹은 개당 발행 가격이 200원인 코인이 9월 말에 거래소에 상장되면 1만원을 넘길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돈스코이호의 가치가 근거 없이 산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다른 업체가 신일그룹 경영진을 고발하면서 경찰 수사가 시작됐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