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 역대급 '기울어진 운동장'… 침체된 선거 분위기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2018.6.13 지방선거

입력 : 2018-06-07 20:09:45 수정 : 2018-06-09 15:54: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6·13 지방선거 코앞인데… 분위기 ‘썰렁’ / 가뜩이나 투표율 낮은데 대형 이슈 많아 / 여론조사 결과·정책선거 실종도 한 원인 / “의욕적 선거 불가능… 투표율 낮을 것” “어차피 누가 뽑힐지는 뻔하고, 정당별 공약도 다 거기서 거기 아니에요?”

7일 서울 강서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만난 송모(56·여)씨는 손에 든 흰 봉투들을 종이 분리수거용 마대자루에 넣으면서 이같이 되물었다. 봉투에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안내문·선거공보’라는 글씨가 큼지막하게 적혀 있었다. 한 눈에 봐도 뜯어본 흔적이 전혀 없는 새 봉투였다.
7일 강원 강릉시 경포해변에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 독려를 하기 위해 설치해놓은 조형물이 서 있다. 연합뉴스

이날로 6·13 지방선거가 꼭 닷새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 분위기가 좀체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거리 곳곳에 플래카드와 벽보가 붙고, 후보자와 선거운동원들이 쉴 새 없이 돌아다니며 유세전을 펼치지만 분위기가 예전만 못하다. 이번 선거 투표율이 역대 최저치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세 차례 지방선거 투표율은 2006년 51.6%, 2010년 54.5%, 2014년 56.8%로 대선이나 총선에 비해 낮은 편이다. 광역·기초자치단체장, 자치의원, 교육감 등 뽑아야 할 사람이 많아 유권자들의 시선이 분산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7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 남영동 사전투표소가 설치돼 있다. 뉴시스

이번 선거는 특히 선거일 앞뒤로 북미정상회담과 러시아월드컵 같은 초대형 이슈들이 예정돼 있어 국민들의 관심을 끌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대학생 유모(21)씨는 “지방선거는 이번이 처음인데 작년 대선과 비교할 때 분위기도 제대로 안 느껴지고, 관심도 별로 못 받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여당의 압승을 예측하고 있다는 점, 정책선거가 실종됐다는 점 등도 투표율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야권성향이라고 밝힌 직장인 김모(32)씨는 “시장이나 구청장 모두 여당 후보가 될 게 확실한데, 굳이 투표하러 가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현우 서강대 교수(정치외교학)는 “흔히 얘기하는 ‘운동장’이 너무 기울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여든 야든 의욕적으로 선거를 치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이번 선거는 최근 치러진 전국단위 선거 중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