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장의차 갈취사건, '최근 10여년 입출금내역 수십건 모두 정밀조사'로 급선회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10-19 11:36:49 수정 : 2017-10-19 11:36: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충남 부여 장의차 통행료 갈취사건에 대해 수사 중인 경찰이 최근 10여년 동안의 입출금명세 수십건을 모두 정밀 수사하기로 방침을 급선회했다.

이 같은 방침은 온정 수사에 대해 묵은 적폐청산을 원하는 누리꾼들이 ‘경찰 수사권 독립 반대’ 등 경찰에 대한 국민 여론이 급속히 악화하자 충남지방경찰청이 ‘문제 마을의 회계장부에 나타난 모든 혐의점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하라’는 지침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지난 8월 8일 오전 8시쯤 충남 부여군 옥산면 J리 마을노인회관 앞 도로. 마을 관계자들이 소형 트럭으로 도로를 막자 마을 뒤편 1.5㎞ 떨어진 지점에 개인 묘소를 조성하려고 온 방모(90·여·대전시, 8월6일 별세)씨의 유족들이 탄 장의차량 행렬이 모두 멈춰서 있다.
방씨 유족 제공
이에 따라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부여경찰서는 19일 지능팀 수사관 3명 전원으로 수사팀을 구성, 옥산면 J 마을의 회계장부 정밀분석에 들어갔다. 경찰은 애초 이번 주까지 수사를 완료한 뒤 검찰에 송치키로 했던 수사일정을 변경, 기간에 구애됨이 없이 철저히 조사한 뒤 피의자들에 대한 처벌 수위를 결정키로 방침을 정했다.

경찰은 우선 2002년부터 최근까지 통장에 들어온 입금내용에 대해 마을 간부들을 상대로 입금자 신상 확인작업에 들어갔다.

회계장부 내 입금자가 수십명에 달해 전국에 퍼져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진술을 받는 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마을 회계장부에 등장하는 전체 입금자들에 빠짐없이 철저히 조사해 악습이 사라지도록 하고 의혹을 해소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경찰청 관계자도 “부여경찰서가 본 사건에 미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경찰에 대한 불신이 확산함에 따라 모든 혐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도록 긴급 지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이 지난 16일 수사 첫날 피의자 4명과 마을노인회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지 않는 등 온정 수사로 일관하자 전국의 누리꾼들이 ‘타 경찰서에 사건을 배당하라’. ‘경찰 수사권 독립 반대’ 등의 댓글을 달며 강하게 반발했다.

부여=전상후 기자 sanghu6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