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정윤회(59)씨와 청와대 비서관 등의 국정 개입 의혹에 대해 감찰·보고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는 “(김기춘 비서실장이)그런 보고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내용은 근거가 없다”는 납득할 수 없는 해명으로 의혹을 키웠다. 공조직을 무력화하는 행태가 청와대 자체 감찰에서 드러난 데 대해 진상 규명과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야권은 이번 파문을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규정하고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28일 본지 보도에 대해 ‘오락가락 해명’을 내놓았다. 이날 오전 P 전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이 문건을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보고했다고 설명했다가 추가 브리핑을 통해 구두 보고했다고 정정했다. 청와대는 또 당초 감찰 자체를 부인했다가 이날 “감찰이 아니라 동향보고서다. 시중에 근거없는 풍설을 모은 찌라시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풍설’에 대한 진위 확인이나 이를 보고한 행정관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민간인인 정씨가 청와대 비서관 등으로부터 국정에 관한 보고를 받고 지시한다는 국정 근간을 흔드는 ‘풍설’을 보고받고도 사실 여부는 물론 ‘풍설’의 진원지에 대해 조사하지 않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범계 의원을 단장으로 한 11명의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동시에 국회 운영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공직기강비서관실 보고서의 진위를 밝히기로 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맹세코 없다’던 비선세력의 실체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된 보고서로 드러난 만큼 국회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해졌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은 통화에서 “보도대로라면 권력의 사유화가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의 마비와 무력화를 초래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 손교명 법정대리인을 통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세계일보를 대상으로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인은 이재만·정호성·안봉근 청와대 비서관 등 8명이다.

남상훈·김달중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