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대학생들 해킹 시연 성공
“위성신호 인증절차도 없어”
민간 드론 안전성 도마에
하늘에 무인항공기(UAV) ‘드론’이 수시로 뜨고 내린다. 범죄자나 도난차량을 뒤쫓는 드론, 목장의 소떼를 모는 드론, 집앞까지 피자나 우편물을 배달해 주는 드론…. 더 이상 공상과학 영화에만 나올 장면이 아니다. 미 의회는 2015년 9월까지 드론의 영공 이용을 허가하는 법안을 올해 초 통과시켰다. 누군가 이 드론을 가로챈다면? 일대 혼란이 일어날 게 분명하다.

미국 대학생들이 민간 드론을 해킹해 마음껏 조종하는 시연에 성공했다. 드론 안전성이 도마에 올랐다.

3일(현지시간) ABC방송에 따르면 최근 미 텍사스대 대학원생들이 대학 소유 드론을 대상으로 뉴멕시코주 화이트샌즈에서 해킹을 시도했다. 이 시연은 누군가 드론 통제권을 뺏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미 국토안보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드론이 상공을 배회 중인 상태에서 자체 제작한 간단한 장치를 이용해 위치확인 데이터를 드론에 주입하는 데 성공했다. 무선항법장치(GPS)로부터 드론이 수신하는 신호와 동기화하자 드론은 완벽하게 학생들 통제에 들어왔다. 드론은 해킹당하고 있다는 어떤 신호도 감지하지 못했다.

학생들이 장비를 만드는 데 쓴 비용은 1000달러 안팎. 다만 이용자 정보를 빼내는 해킹의 일종인 ‘스푸핑’ 기술을 개발하기까지 4년이나 걸렸다. 토드 험프리스 지도교수는 “민간 드론은 태생적으로 보안에 취약해 해킹이 가능하다”며 “위성신호를 암호화하지도 않고 인증절차도 없다”고 지적했다.

군사용 드론은 암호화로 보호되고 있어 해킹이 쉽지가 않다. 하지만 아예 해킹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고 험프리스 교수는 전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미 중앙정보국(CIA)이 이란 상공에 띄운 드론이 추락한 적 있다. 이란 측은 위성장치 교란을 통해 드론을 획득했다고 주장했다. 이 드론에 쓰인 항법장치가 군사용인지, 민간용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july1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