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밀린 식대 갚는 충북도청…외상조사 ‘허술’

입력 : 2011-12-02 16:56:14 수정 : 2011-12-02 16:56: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요즘 충북도청 주변 식당에는 외상을 해결하는 공무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일 청주시 문화동 도청 주변 식당업주들에 따르면 뉴시스가 '도청직원 절대사절, 억대외상값' 기사를 내보낸 30일 이후 다수의 도청 직원들이 식당에 들러 밀린 식대를 정리하는 경우가 갑자기 늘었다.

식당 업주 A씨는 "보통 한 달에 한 번 결제하는데 요즘은 결제일이 아닌데도 밀린 외상값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다"며 "우리 과(課) 외상 있다는 말은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는 공무원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 공무원은 "개인적으로 식사를 한 뒤 장기간 갚지 않고 있던 일부 공무원들이 언론보도 이후 서둘러 외상값을 변제하고 다닌다는 말을 들었다"며 "감사관실이 움직였기 때문에 인사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외상을 해결하는 직원들이 있는 모양"이라고 전했다.

한편 도 감사관실이 주도하는 '외상값 조사'가 허술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감사관실은 30일 오후까지만 해도 청사 주변 식당을 대상으로 외상값이 얼마나 되는지, 부당하게 식대를 갚지 않는 경우는 없는지 철저히 조사한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그러던 감사관실은 1일 오전 예고없이 기자회견을 열고 "도청 주변 20∼30개 식당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외상값은 3600만원 정도로 파악됐다"며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식당업주들과 '갑을'관계에 있는 실과 서무담당자들이 진행한 뒤 감사관실에 보고하는 형식으로 조사가 이뤄진 점, 언론보도 이후 부서별로 밀린 식대를 정리하는 '작업'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실제 외상값이 이 정도밖에 안된다고 인정하긴 어렵다.

감사관실 관계자도 "감사반원 인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식당을 상대로 직접 정밀조사하기는 힘들다"며 "일단 각 부서별로 조사한 외상현황 자료를 취합하고 있다"고 시인했다.

청주의 한 식당 업주는 최근 "십 수년 전 도청 공무원들이 억대 외상값을 갚지 않는 바람에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다"고 뉴시스에 폭로했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철저히 조사한 뒤 더 이상 피해를 보는 도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