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론조작' 드러난 이정희…사퇴대신 재경선?

입력 : 2012-03-20 19:22:14 수정 : 2012-03-21 13:37: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야권이 4·11총선 후보 단일화를 끝낸지 하루만에 ‘경선 여론조사 나이조작’ 사건이 불거지면서 총선 전망에 먹구름이 끼는 모양새다. 악재의 제공자가 다름 아닌 통합진보당 간판이자 야권 연대 협상 타결의 주연인 이정희 공동대표여서 상황이 고약하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20일 이 대표의 서울 관악을 후보 사퇴를 놓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 대표는 민주통합당 김희철 의원을 꺾은 서울 관악을 경선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연령대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이 일자 즉각 기자회견을 갖고 진화를 시도했다. 그는 시인과 해명, 사과, 관련자 문책, 재경선의 수습 카드를 제시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듯 시민사회 인사들이 포함된 경선관리위원회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야권연대 대의가 끊어져선 안된다”며 21일 재경선을 제안, 중재에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통합진보당이 책임져야 한다”며 재경선 제의를 일축했다. 관악을 경선에서 이 대표에게 패한 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김희철 의원도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김희철 의원은 “공당의 대표가 부정선거를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재경선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는 날선 비판도 곁들였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자 법조인인 이 대표가 이런 사실을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사실상 이 대표의 ‘용퇴’를 주문한 것이다. 

이 대표 측 조모 보좌관과 박모 국장이 경선 여론조사기간 중(17, 18일) ‘나이 조작 응답’을 지시하는 취지로 보낸 다량의 문자메시지(사진)와 관련해 통합진보당 측은 자체조사 결과 두 관계자가 각각 105명, 142명의 자당 당원에게 발송했고 문제가 되는 메시지도 각각 3건, 1건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여론조사 조작 의혹이 불거진 서울 관악을의 야권 후보 단일화 경선과 관련해 재경선 입장을 밝히는 긴급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그러나 이 대표의 ‘해명’으로 사태는 더 악화됐다. 인터넷에선 “커닝하다 걸렸는데 재시험이라니”, “사퇴할 줄 알았는데 실망이다”라는 반응이 이어졌다. 특히 “보좌관 잘못”이라는 해명에 대해 네티즌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떠오른다”고 꼬집었다.

결국 불똥은 같은 당 심상정 공동대표에게까지 튀었다. 경기 고양 덕양갑 지역구에서 심 대표와의 경선 끝에 낙선한 민주당 박준 후보가 “심 후보 측에서 일당 7만원에 주민을 고용해 불법 금권 선거운동을 벌였다”며 녹취록을 공개한 것이다. 박 후보는 “넘어가려고 했지만 관악을 사건을 보고 경선 과정의 문제점을 알려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녹취록에는 ‘돈을 받고 선거운동을 하고있느냐’는 박 후보 측 관계자의 질문에 “(심상정 캠프) 사무장님이 해준다고 했어요. 일당 7만원밖에 안돼”라고 답하는 등의 대화내용이 담겨 있다. 공식선거운동(29일)시작 전의 유급 운동원은 불법이라 자원봉사자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박 후보측은 녹취록에 등장하는 주민이 지난 16일 덕양구청 앞에서 심 후보의 홍보명함을 돌리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측은 녹취내용을 토대로 고양시선관위에 심 후보측을 신고한 상태다. 그러나 심 후보 측은 부인했다.

김예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