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희태측이 돈봉투 건넸다”

입력 : 2012-01-09 08:58:40 수정 : 2012-01-09 08:58: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승덕 의원 “300만원과 명함 동봉” 진술
“全大 다음날 반환직후 朴측 전화받고 확신”
한나라 “돈공천 의혹도 추가 고발 검토중”
18대 국회에서 치러진 전당대회에서 돈봉투가 뿌려졌다고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검찰 수사에서 돈봉투를 건넨 당사자로 박희태 국회의장을 지목해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비례대표 돈 공천’ 등 추가 폭로에 대해서도 검찰 고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여권 전체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高의 수첩에 적힌 내용은…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가운데)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두해 조사를 받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고 의원은 8일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 출석해 “2008년 7월 전대(3일) 2∼3일전에 의원실로 현금 300만원이 든 돈봉투가 전달됐으며, 봉투 안에는 ‘박희태’라고 적힌 명함이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전대 다음날 이 사실을 알고 박희태 당시 대표의 비서 출신인 K씨를 통해 돈봉투를 되돌려줬다”며 “그로부터 20분쯤 후 박 의장 측 인사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 그래서 봉투를 보낸 사람이 누군지 확신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11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9일 오전 1시쯤 귀가했다.

검찰은 2010년과 지난해 전대에서도 비슷한 사태가 벌어진 것으로 보고 있어 안상수, 홍준표 전 대표도 수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한나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조전혁 의원이 2010년 전대에서 1000만원이 담긴 돈봉투를 뿌린 후보가 있다고 밝히고, 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가 비례대표 공천도 돈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주장한 만큼 이 문제에 대한 9일 비상대책위원회 논의를 지켜본 뒤 검찰에 추가 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비례대표 공천헌금 사례를 실제로 들은 적이 있다”면서 “당이 그냥 덮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며,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통해 구태정치 청산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돈봉투 의혹 수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와 연루자 공천 배제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낡은 정치와 완전히 결별한다는 생각으로 대처하겠다”고 못박았다.

당내에서는 이번 수사를 계기로 비대위가 재창당 수순을 밟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비대위원은 “비대위 출범 당시 형식상 재창당을 거치지 않고도 실질적 재창당을 이룬다는 전제로 시작했다”면서도 “어느 것이든 다 열어놓고 바라볼 필요는 있다”고 말해 재창당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남상훈·김태훈·이유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