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가시적 성과 필요… 대미·대남관계 개선 적극 나설 듯

관련이슈 北 '김정은 3대 세습' 공식화

입력 : 2010-10-01 22:05:59 수정 : 2010-10-01 22:05: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막오른 '김정은 시대' <하> 대외정책 전망 ‘김정은 변수’의 등장에 동북아의 시선이 평양으로 쏠리고 있다. 북한 내 2인자로 떠오른 김정은의 활동에 따라 동북아 정세가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북 소식통은 1일 “김정은의 후계자 자리가 아직 확고부동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오르긴 했지만 핵심요직으로 꼽히는 당정치국 상무위원, 비서국 비서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말하자면 지금은 후계자로서의 능력을 검증받는 시기라는 것이다.

모습 드러낸 김정은 3남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이자 후계자인 김정은이 동복(同腹) 형 정철, 여동생 여정과 함께 작년 봄 김 위원장의 현지지도를 따라가 함께 기념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공개됐다. 조선중앙TV가 작년 4월27일 김 위원장의 원산농업대학 현지지도 소식을 전하면서 함께 내보낸 33장의 사진 가운데 한 장이다. 이 사진에는 김정은 3남매와 김기남 당 비서로 추정되는 남녀 4명이 낮에 울창한 종비나무 아래 나란히 서 있는 장면이 담겨 있다. 왼쪽부터 김정철, 김정은, 김기남, 김여정. 사진 아래는 각 인물들 자료사진.
연합뉴스
김정은 후계체제는 최악의 대외환경 속에서 출범했다. 지난해 제2차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에다 올 3월 천안함 사건으로 대남교역마저 막힌 상황이다. 고질적 문제인 경제난을 해결하기 위해선 대남·대외관계 개선에 나설 수밖에 없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서울을 통해 워싱턴으로 가는, 이른바 ‘통미통남’ 전략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으로선 가장 큰 ‘달러박스’인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남한의 대규모 인도적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이 시급하다. 미국 역시 북미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남한과의 관계 개선을 못박았다. 남북관계와 대미관계를 동시에 개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를 반영하듯 북한은 지난달 우리측 어선 대승호 송환을 시작으로 이산가족 상봉 제안 등 대남 유화 제스처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1일에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금강산 면회소에서 열기로 양보하며 상봉 개최에 합의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김양건과 강석주의 비상은 의미심장하다. 대남통인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은 이번 당대표자회에서 당 비서에 선임됐다. 2000년대 초 남북관계 해빙기를 이끈 고 김용순 비서 같은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미외교를 주관해온 강석주 역시 노동당 대표자회에 앞서 내각 부총리로 승진한 데 이어 지난달 28일 당대표자회에서 당 정치국 위원에 선임됐다. 북한이 향후 대외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다.

양 교수는 “북한은 9월 대승호 송환으로 대남 평화공세를 시작한 데 이어 11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전후해 또 한차례 평화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세계의 눈이 한반도에 쏠려 있는 시점을 이용해 핵문제, 평화협정, 긴장완화 등과 관련한 회담 제의 등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남북 갈등의 핵심이 된 천안함 문제를 풀기 위한 ‘김정은표 출구전략’이 나올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김정은 등장 이후 제3차 핵실험을 비롯한 대남 긴장도발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김정은이 정치적 업적을 쌓고 주민들에게 ‘대장’다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대외적 긴장국면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김정은이 후계자로 내정된 이후 북한은 대외 강경노선을 노출했다. 작년 5월 제2차 핵실험에 이어 11월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의 남북 간 대청해전, 지난 3월 천안함 사건까지 크고 작은 도발이 이어졌다.

김정은이 대외관계 개선과 안보불안 해결·주민통제 사이에서 어떤 줄타기를 벌이느냐에 따라 한반도 정세가 출렁일 수 있다. 김정은 후계체제 공식화로 동북아 정세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정부의 전략적인 대북정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정부는 현재의 ‘김정일 김정은 정권’과 미래의 ‘김정은 정권’을 상대로 북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새로운 현실성 있는 전략과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수영 기자
■김정은 후계자 내정 이후 북한 대외·경제정책 관련 일지
▲2009년 1월 김정은 후계자 내정
▲4월5일 장거리 로켓 발사
▲5월25일 제2차 핵실험 단행
▲8월4~5일 빌 클린턴 전 미 대통령 방북. 억류 중이던 미국인 여기자 2명 석방
▲11월10일 북 경비정의 서해 NLL 침범으로 대청해전 발 발
▲11월30일 화폐개혁 단행
▲12월8일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특별대표 방북
▲2010년 1월1일 신년공동사설서 경공업·농업 발전, 인민생활 전환 강조
▲1월4일 나선지대 ‘특별시’ 지정
▲3월26일 서해상에서 우리측 초계함 천안함 침몰
▲5월3∼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극비 방중
▲8월26∼30일 김 위원장 방중
▲9월27일 김 위원장, 김정은 등 6명에 인민군 대장 칭호 부여
▲9월28일 당대표자회서 김정은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