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6월 선거 승리 다짐 하루 만에 비주류계 “지도부 총사퇴” 제기
추미애 국회윤리위 제소
8일 민주당에서 ‘지도부 총사퇴론’이 다시 제기됐다. 정세균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6·2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한 지 하루 만이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참여당 창당 등 야권 분열을 방치한 책임이 있는 자는 일선에서 후퇴하고 야권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지도부가 절실한 시기”라며 “전당대회는 준비기간이 간단치 않기 때문에 일단 ‘비상 집단지도체제’를 구성해 통합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오른쪽)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강래 원내대표와 세종시 수정안 대응책 등 정국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범석 기자
무소속 정동영 의원, 손학규 전 대표,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 등을 모두 아우르는 집단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내 비주류 연합체인 민주연대가 오는 14일 개최키로 한 ‘민주당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조기 전대를 포함한 지도부 쇄신론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 초선 의원은 “현 지도부는 위기 상황의 당을 이끌고 가기엔 역량이 부족하다”며 “거물급 인사를 모두 껴안은 집단지도체제를 구성해 민주당의 존재감을 보여야 한다고 토론회에서 주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당내 386출신 주류인 최재성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지도부를 흔들 정도로 당 상황이 한가롭지 않다”며 “동네 불장난하듯 전당대회 문제를 불쑥 던진다면 국민이나 당원들도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조기 전대론을 일축했다.

후유증이 상당한 ‘추미애 파문’은 이날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여전히 ‘뜨거운 감자’였다.

조경태 의원은 “대여 관계에서 아무런 성과물을 얻지 못한 지도부의 책임은 어떻게 지워야 하느냐”며 “지도부가 징계를 강행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징계 반대론을 폈다.

하지만 민주당 등 야당의원 20명은 지난해 연말 국회 노조법 처리 과정에서 환노위원들의 참석을 봉쇄해 심사·표결권을 침해하는 등 국회법을 위반했다며 추 의원을 이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민주당은 당내 이견을 감안, 당론 채택 대신 개별 의원 차원에서 제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구 기자 julyend@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