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주 김성순·최재성… 한나라 김영우·김무성…떠오르는 ‘국감 스타’

입력 : 2009-10-11 23:21:02 수정 : 2009-10-11 23:21: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성순·최재성 4대강 압력·鄭총리 위증 의혹제기 반향
김영우·김무성 야당같은 여의원… 軍정치사찰 등 비판
국정감사가 중반으로 향하면서 의원들 간에도 서서히 성적이 갈리는 모습이다. 주목받는 의원들은 대체로 막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 기발한 아이디어로 정부의 실정을 효과적으로 꼬집고 있다는 평가다.
◇김성순 의원                 ◇최재성 의원                 ◇전병헌 의원                ◇김무성 의원
민주당은 아직 ‘결정적 한방’을 내놓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지만 파괴력 있는 ‘잽’을 날린 의원은 여럿이다. 주로 ‘4대강·정운찬’이라는 당의 공격 목표에 날을 세운 이들이다.

국토해양위 소속 김성순 의원은 지난 6일 국토해양부 국감에서 “4대강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수자원공사 내부 문건을 공개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정종환 국토부 장관은 “법적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국토부가 수공에 압력을 넣어 4대강 사업 참여를 결정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낳았다.

정무위 소속 이석현 의원도 4대강 사업 1차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공사 시공업체 선정 과정에서의 입찰사 간 담합 의혹을 제기해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으로부터 “의심의 여지가 있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국회 교육과학위 소속 최재성 의원은 정운찬 총리가 서울대 총장 재직 시절 포스코 청암재단 이사직 겸직에 대해 교과부의 사전허가를 받았다는 인사청문회 답변이 ‘거짓’이었음을 밝힌 데 이어 지난 9일에도 정 총리가 예금보험공사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사실을 추가로 공개했다.

또 청와대의 이동통신사 거액 기금 출연 압력 의혹을 제기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 전병헌 의원은 최시중 방통위원장으로부터 “(의혹이) 사실이라면 적절하지 않다”는 유감 표명을 이끌어냈다. 법사위 이춘석 의원도 지난해 대통령 기록물 유출 파동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사본 제작에 대한 법제처 회의록을 통해 법령 해석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감사가 ‘야당판’이라지만 눈에 띄는 여당 의원도 적잖다.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은 지난 5일 국방부 국감에서 담배연기처럼 피어오르는 전투식량 조리 시연을 하며 “이렇게 연기가 나면 적에게 위치가 노출될 게 아니냐”며 문제점을 질타했다.

김영우 의원도 지난 6일 국방부 국감에서 군 내부문건을 통해 군의 정치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 조사본부장이 국방장관에게 보고한 ‘지휘참고’라는 문서에 각종 정치동향이 기록돼 있다며 “정치군인의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문방위 소속 나경원 의원은 국감 시작 이후 ‘미디어법 개정과 미디어시장의 변화’, ‘모바일 오픈마켓 상용화를 계기로 본 정책과제’, ‘온라인 저작물 이용 활성화 방안’ 등 3권의 정책보고서를 발간하며 ‘정책통’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과시하고 있다는 평이다.

남상훈·양원보 기자 wonbos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