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빛나는 ‘盧의 유산’…청와대 업무 매뉴얼 등 호평

입력 : 2008-03-01 10:06:15 수정 : 2008-03-01 10:06: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무현 전 대통령(얼굴)이 남긴 매뉴얼, 생각보다 괜찮던데요.”

청와대 새 식구들이 요즘 ‘매뉴얼 삼매경’에 빠졌다. 업무 파악을 서두르기 위해서다. 매뉴얼에는 청와대 업무별로 어떤 일을 하는지 관련 근거법령부터 요령까지 세세하게 담겨 있다. 신임 비서관, 행정관들에게 이는 ‘교과서’나 다름없다. 

이 매뉴얼은 업무 스타일, 정치적 성향 등에서 현 대통령과 ‘대척점’에 있는 노 전 대통령의 ‘유산’이다. 국민의 정부가 문서양식조차 남기지 않아 취임 초기 곤혹스러웠던 노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매뉴얼 작성을 지시했다. 청와대 업무 매뉴얼은 500여권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盧의 사람들’ 무슨 얘기를…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오른쪽)이 지난 28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현관 앞에서 문용욱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는 2004년 S해운 이사였던 옛 사위에게서 S해운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와 경찰수사를 무마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그의 사위는 29일 검찰에 구속됐다.
김해=연합뉴스

대통령 기록물관리시스템도 새 식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신임 이태규 연설기록 비서관은 29일 “며칠간 업무를 파악하면서 살펴보니 현재 갖춰진 기록물 보관소와 전문관리 인력 등은 모두 선진국형 시스템”이라며 “이명박 대통령도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갖고 있어 최대한 이를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부터 현재 청와대 제1부속실로 발령이 난 이진영씨를 ‘사설 기록담당’으로 지정할 만큼 기록 관리에 각별했다.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e지원’ 역시 노 전 대통령의 작품이다. 청와대 신임 비서관, 행정관들은 첫 출근 이후 비서실장 산하 e지원팀으로부터 시스템 사용법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온라인 문서관리시스템은 특정 정책이 누구 지시에 의한 것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청와대 시스템’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시 거론했던 ‘노무현만 아니면 된다’(ABR:Anything But Roh) 원칙에서는 ‘예외’인 것과 달리 노 전 대통령 시절부터 일해온 청와대 직원들은 잔뜩 긴장하고 있다. 당장 ‘노무현 사람’으로 찍힌 사람들은 ‘청와대 구조조정 1순위’ 대상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청와대의 한 직원은 “노 전 대통령이 원칙과 절차를 중시한 반면 현 대통령은 실용주의에 기반한 실리를 추구하는 스타일”이라며 “이런 성향 차이로 인사조치 등 변화의 폭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우한울 기자
erasm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