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국사편찬위, 이래선 역사 자부심 키울 수 없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2-10-10 21:40:56 수정 : 2012-10-10 21:40: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사편찬위원회가 논란에 휩싸였다. 역사교과서를 검정하면서 일본 편향적 관점에서 교과서 수정을 권고했다는 것이다. 와중에 이태진 위원장은 논란거리를 보탰다. 국회에서 독재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이다. 조직은 친일 논란, 그 수장은 역사관 시비에 휩싸인 것이다. 국사편찬위의 국가적 직분을 생각할 때 국민의 기대와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논란은 그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의 국사편찬위 국정감사에서 불거졌다. 국사편찬위가 올해 9개 출판사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검정하면서 논란이 일 법한 수정 권고를 한 사실이 의원들의 질의로 드러났다. 이를테면 ‘을사늑약’은 ‘을사조약’으로, ‘일본군위안부(성노예)’는 그냥 ‘일본군위안부’로 표기토록 권고한 것이다. 을사조약은 1905년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강압적으로 맺은 조약이다. 학계에서는 ‘억지로 맺은 조약’이란 뜻의 늑약(勒約)으로 명명한 지 오래다. ‘성노예’도 과거 일본군의 반인륜적 폭력성을 드러내는 표현으로, 엄연히 국제사회와 우리 정부가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다.

국사편찬위 측은 “교육과학기술부의 편수용어 지침에 따라 용어를 정리한 것일 뿐” 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의구심은 가시지 않는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사진 설명에서 굳이 김구 선생을 빼도록 한 것도 오해를 사기에 충분한 대목이다.

와중에 이 위원장은 5·16에 대해 “당시 사회적 분위기로는 독재도 좀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눌변으로 독재를 옹호하는 표현이 된 것”이라며 사과했으나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이 위원장은 인터넷 홈페이지 인사말에서 “우리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키우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려 한다”고 밝혔다. 이런 인식, 이런 자세로 국민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까. 인사말의 다짐이 공허하게 들린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