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고] 고위험 분만 통합치료센터 설립 서둘러야

관련이슈 기고

입력 : 2011-02-15 19:09:50 수정 : 2011-02-15 19:09: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리나라는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임신부나 출산여성 수는 감소하고 있다. 반면 고령 산모와 고위험 산모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체중아, 미숙아 수도 덩달아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전체 산모 중 22%인 10만명이 고위험 임신이고, 2009년도 출생아 중 미숙아는 5.7%로 2만5000명에 이른다. 

배종우 경희대 의대 교수·소아청소년학
임신·태아·분만·신생아로 이어지는 시스템은 각기 떨어져 치료하고 돌보는 시스템이 아니라 서로 연계되고 지속성을 지녀야 한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도 이제 이를 통합적으로 치료·관리하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가 필요한 시점이다. 임신 20주 이후에서 출산 후 28일까지의 기간에 있는 여성의 ‘주산기(周産期)’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 같은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산모 사망률, 신생아 사망률, 영아 사망률 등을 개선해 국민보건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산과(産科)를 돌아보면 분만을 취급하는 산부인과가 줄고 지역별 편중도 심해 분만을 담당할 의료기관이 없는 지역도 많다. 또 산부인과 의료 인력이 부족한 데다 미숙아나 저체중아, 고위험 신생아를 관리하는 신생아 중환자실 병상 수도 태부족이다. 특히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고위험 산모의 분만을 담당하는 센터는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같이 열악한 환경 탓에 고위험 산모가 분만을 위해 먼 지역으로 이동해야 할 뿐 아니라 미숙아를 출산하면 치료할 신생아 중환자실 병상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례도 빈번하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도 일본 등 선진국과 같은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 일본은 1979년부터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의 치료를 지원하는 ‘주산기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1996년부터 전국을 지역별로 나눠 ‘주산기 모자의료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산모와 신생아 사망률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 미국도 주정부 주도 하에서 주산기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 정부도 산모 진료비를 지원하고 미숙아 의료비 지원 사업 등 산모 및 신생아 의료와 관련해 지원을 해온 것은 고무적이다. 이를 토대로 지금부터 관심을 가져하는 것이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통합치료센터다. 정부는 지난해 주산기 의료 혁신의 일환으로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설립 계획을 발표하는 등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는 예산상의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지만, 앞으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이 센터가 전국 11개 광역의료권에 도입된다면 우리나라도 고위험 분만과 고위험 신생아 관리에 큰 진전을 이룰 것이다.

저출산 시대에 고위험군 산모와 신생아를 잘 돌볼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은 정부와 의료계의 사회적 책무이다.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더 많이 낳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낳은 아이를 잘 키우고 모성 건강을 잘 돌보는 것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배종우 경희대 의대 교수·소아청소년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